[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그리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그리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 놀이학습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생활 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고전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반복이론
4) 연습이론

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놀이 이론
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
2) 에릭슨의 놀이이론
3) 피아제의 놀이이론
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5) 프뢰벨의 교육원리
6) 듀이의 경험주의와 놀이
7) 가드너의 다중지능

4.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 - 다중지능 이론

5. 다중지능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

6. 다중지능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1)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연극놀이
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칠교놀이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는 아동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그들 주변을 탐색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해내는 과정을 통하여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이 그들의 주변을 탐색하는 것은 그들의 생활 그 자체이며 놀이의 중심활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놀이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아동에게 있어선 놀이는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일상생활을 직, 간접적으로 빠르게 터득해 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프뢰벨은 ‘유아의 놀이는 곧 교육이다‘라고 정의 하였는데 이 뜻은 놀이
참고문헌
이주혜, 놀이의 힘, 한스미디어, 2008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김인숙,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도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8
김혜경, 가드너와 아이즈너의 인지과학, 미술교육에 대한 견해 비교고찰, 미술교육논총, 2002
박춘희,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계발, 유아교육, 2002
안금희, 미술교육에서 놀이의 가치와 유형, 미술교육논총, 2004
우미라,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초등 문학교육 방법 연구, 서울교대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신호, 다중지능 이론 기반 수업 활동이 학업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대 석사학위 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초기 구성주의 교육 심리학자다. 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및 학습(learning)의 역할을 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유아 교육 분야에서 큰 관심(상업적으로도)을 끌고 있다. 비고츠키는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4B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날 때 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교육을 받는다. 유아 때 교육은 장차 성인이 되어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정의2) 목표3) 부모교육이론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측면2) 부모의 측면3) 교사의 측면4) 사회적 측면3. 부모교육의 주요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 환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학습을 도울 수 있다. 6)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아동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안내(교수)나 더 앞선 또래들과 협력하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근접발달지역(ZPD)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비고츠키는 놀이를 규칙을 지닌 가상적 상황에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아동은 여기서 규칙을 학습하여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2. 비고츠키의 이론의 주요 개념비고츠키

  • [교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 이론체계와 연구의 파라다임을 제공하고 있어 언어나 기억과 같은 인지과정을 강조하고, 심리치료의 실제에 있어 지침으로서의 효율성, 육아나 교육 실제에 대한 합의, 그리고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자극하는 능력등 Bandura의 이론은 아동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교수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좋은 유아교육은 개성과 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