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정의
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화(equilibrium)
2. 인지발달의 과정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1)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Period) (0-2세) : 대상의 영속성
2) 전조작기 (Peroperational Period) (2-7세) : 비가역성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 가역적 사고, 논리적 사고 발달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세이후) : 추상적 사고발달, 가설적 사고의 가능
4. 연구방법
1) 사실적 관찰법
2) 임상법
3) 수정 임상법
5.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의 목표
2) 인지적 갈등상태
3)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4)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내용
5)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
6) 조력자로서의 교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이 강조되고,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행해지는 통합적 교육의 과정”으로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필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는 물론 사회교육과 다르다. 그 이념과 본질이 다르고 체계가 다르다. 평생교육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기업체교육 등을 그 안에 포함하는 포괄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을 개척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이론과 방법에 합당한 방향으로 개혁되어야 하고, 사회교육 또한 평생교육 체제를 중심으로 재편성되어야만 그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한 다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2.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4.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5.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6. Joy A Palmer 저·조현철 외 1명 역(2009)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7. Herbert P Ginsburg 저·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8. 이용환외 1인(200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9. 이현림외 1인(2005)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10. 김용선(1992)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여기저기 자료 가지고 짜집기 해놓은것 같았음
  • kps0***
    (2016.05.08 16:19:0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