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
하고 싶은 말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k

청소년교육과청소년심리23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5점).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자살이 성인기의 발생하는 자살과의 차이
1) 정신과적 장애
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
3) 생물학적인 요소
2. 자살을 막기 위한 가정, 학교, 사회정책 및 대책방안
1) 가정에서의 자살방지 대책
2) 자살예방을 위한 학교의 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방지대책
(1) 그들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장소가 제공 되어야 한다.
(2) 자살과 관련된 기관의 성립을 장려하고 지원을 구축한다.
(3) 각종 행사나 캠패인에 자살이란 소재를 좀더 활성화시킨다.
(4) 자살 도구의 제한
(5) 자살예방센터를 세워 운영해야
3. 자살예방에 대한 나의 제언


2장.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신체발달의 부진으로 나타나는 현상
2. 청소년기의 건강한 신체발달
3.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사회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자살이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살정보를 공유한 사람들이 동반자살, 청부자살을 한데 이어 청소년까지 자살하는 사태가 발생,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다. 그들의 장래를 이끌어나가는 주역으로 부모를 비롯한 많은 사람에게 정신적 심리적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유신정권시절에는 오로지 가난을 면하기 위해 열심히 살았으나 현재는 풍요로움 속에 정신적인 빈곤으로 인하여 자살이 그만큼 증가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살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살은 개인이 자유의사에 의해서 고의적으로 자기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런 자살이 본격적으로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사람들의 이목을 끈 것은 그리 오래 전일이 아니다.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도 정신은 점차로 쇠퇴해 가는 사회적인 현상은 지식위주, 상급학교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학교 환경, 부모와의 역기능적 관계, 또래 집단과의 갈등 등의 굴레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자살은 극단적인 도피처로 비화될 수 있다. 자살은 다른 어떠한 문제 행동보다 그 심각성과 부정적인 결과가 크다. 왜냐하면 다른 문제행동은 문제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그에 대한 처치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의 개선의 기회가 있지만, 자살의 경우는 이러한 기회마저 없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시업(1998), 한중경 공저,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
2. 금종단(2007) : 한국인의 자살, 신경정신의학 2권 1호
3. 금종단(2007) : 한국인의 자살에 관한 사회정신의학적 연구. 중앙의학 5권
4. 변창진, 김경린(1984):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5. 윤운성(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6. 이충원(2009):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7. 이정균(2007) : 정신의학. 서울, 일호
8. 조두영(2005) : 임상행동과학. 서울, 일호
9. 침영 (2006) : 한국사회의 자살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이론과 실제. 정신건강연구vol.
10. 최인근(2004) : 자살수행자 및 기도자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23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의 역사] 오스카 와일드와 동성애
  • 자와 외국의 동성애자 111) 한국의 대표적 동성애자 112) 외국의 대표적 동성애자 163. 동성애의 원인 181) 생물학적 원인 - 182) 환경적 원인 - 20 3) 정신분석학적 접근 214.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후천적 요인 -

  • 청년실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0k
  • 자.Ⅱ. 본 론1. 청년실업에 대한 소고1) 청년실업의 의미실업(失業, 영어: unemployment)이란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일자리를 갖지 않거나 갖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크게 자발적 실업과 비자발적 실업으로 구분되며, 실업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국가의 GDP 산출량을 감소시키고, 직장을 구하지 못한 실업자는 미래를 개척할 수 없기 때문에 심리적, 정신적인 고통을 겪게 된다. 또한 실업률 상승은 사회적으로 자살, 범죄증가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

  • [사회학] 근친 상간의 예방과 치료fp
  • 자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이다. 그는 1949년에 펴낸 ‘친족의 기본구조’에서 사회결연 이론을 제안했다. 농경집단사회에서 다른 가족과 결연을 맺으면 이득이 많으므로 결혼이라는 의식을 통해 다른 가족에게 선물로 증여하기 위해 딸과 누이를 이성으로 대하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3. 근친상간 심리이론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나타내는 현상이 욕구이다.그 욕구 중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욕구가 식욕과 성욕이다. 그 이유는 먹어야 살기 때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청소년에 대한 성범죄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더 잔혹하고 빈번하게 발생하자 국회는 기존의 법을 개정하여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2009. 6. 9, 법률 제9765호)로 통합하고 한층 법정형을 강화하여 강력하게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성범죄에 대처하도록 하고 있다.1997.3.7. 법률 제5297호로 청소년보호법 제정이 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함으로써

  • 청소년문제3공통) 드라마나영화소설에 등장하는 청소년기특정인물1명 경험하는 청소년문제특성서술하고 청소년 문제관련이론을 적용하여 해석하시오0k
  • 설명(교재 14-17 참고)다. 문제 이론 1가지 선택과 적용(교재 2장과 3장 참고)-선택한 이론이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이유와 해석 내용 제시Ⅰ. 서 론최근 청소년 문제를 다룬 ‘인간수업’은 김진민 감독이 연출을 맡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2020년 4월 29일에 방송된 수요드라마이다. 인간수업에서 주인공인 오지수의 역할을 잘 소화한 김동희는 겉으로는 모범생으로 평범한 삶을 살려는 구실로 범죄자의 길을 택한 인물의 역할을 잘 수행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