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필요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미술운동, 5 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518광주민중항쟁)인권담론,피해보상정책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과정,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정당화,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저항, 모금지원
- [중국정치사회학] 중국시민사회의 성격과 민주화의 가능성
- 중국시민사회의 성격과 민주화의 가능성
- 청주대 사이버강의 한국사 기말
- 목차
-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배경
Ⅲ.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조직화
Ⅳ.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영향
Ⅴ.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연구
Ⅵ.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유교
Ⅶ.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한국음악극연구소
Ⅷ.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연극운동
1. 제1기 : 연극운동의 모색기(1980~1986년)
2. 제2기 : 연극운동의 황금기(1987~1995년)
3. 제3기 : 연극운동의 침체기(1996~1999년)
4. 제4기 : 연극운동의 다양화(2000년 이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윤이상 음악의 철학적 배경은 도교이다. 도교의 가르침인 ‘움직이지 않음 속에 움직임(靜中動)’에서 그의 음에 대한 개념은 출발한다. 또한 그의 사회적, 정치적 경험이 음악작품의 동기가 된다. 그의 주요음(hauptton)기법은 그의 작품 “광주여 영원히”전체에 적용된다. 주요음들은 어떤 개념이나 감정들을 상징하고 있고 계속 움직이고 변하면서 다시 돌아온다. 관현악법에서도 악기군들은 나름대로 상징성을 띈다. 이러한 상징기법으로 광주항쟁을 재현하고 더 나아가 계속투쟁에의 메시지를 전한다. 무엇보다도 그가 의도한 가장 중요한 상징은 제목에 있다. 그는 ‘광주’를 전 세계의 자유, 민주화와 평화를 위해 싸우는 모든 사람과 시대의 모범적 모델로 상징화시킨 것이다.
이금자의 시 <이 오월에>는 겨우 한 해 지난 1981년 생생한 기억이 주는 내적 갈등, 즉 두려움, 무력감, 두려움이 표현되어 있다. 이민수는 이를 무조적 음악 안에서 표현주의적이 기법으로 그려내고 있다.
≪ … 중 략 … ≫
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배경
10.26은 박군부 독재정권의 종식을 통하여 반민주적인 잔재를 청산하고 민주화를 추진시켜 나갈 수 있는 「서울의 봄」을 도래하게 한다. 그러나 사실상 10.26은 민주화 운동의 직접적 결과라기보다는 간접적 결과였고 민중이 쟁취한 승리라기보다는 주어진 승리의 측면이 강했다. 따라서 갑작스런 정국의 변화에 재야 민주화 운동권이나 일반 국민들은 정국에 대한 통일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아전인수 격으로 국면을 분석, 정확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정국은 12.12쿠데타로 유신잔재 세력 대 민주화 세력으로 대별되면서 발전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남옥 - 광주민중항쟁의 소설적 형상화에 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2004
김영택 - 5.18 광주민중항쟁 연구, 국민대학교, 2005
김정한 - 5.18 광주항쟁 이후 사회운동의 이데올로기 변화,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10
박승옥 - 국가를 다시 생각한다 : 5·18광주항쟁, 인민주권과 지역공동체, 대한기독교서회, 2010
정호기 - 국가폭력과 피해자 보상 : '5·18민중항쟁'의 인적 피해보상 제도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06
최영태 - 5·18광주민주항쟁의 기억과 교육,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