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생성배경,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역할, 본질,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단계별전통놀이, 한국 전통놀이와 정신지체학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1. 정월놀이
1) 투호놀이
2) 윷놀이
3) 연날리기
4) 널뛰기
2. 대보름 놀이
1) 놋다리밟기
2) 달맞이(망우리)
3) 줄다리기
4) 쥐불놀이
5) 지신밟기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생성배경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역할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본질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단계별전통놀이
1. 감각 및 동작훈련단계(1-3세)
2. 무릎 학교 단계(4-5세)
3. 자발적 학습단계(5-7세)의 전통놀이
4. 역할 교육 단계(7-13세)의 전통놀이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정신지체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의의는 그동안 사람들은 놀이를 가치 없고 의미 없는 단순한 소비적 행동이라는 시각을 가져 왔으나, 점차 놀이가 인간 생명 활동 및 생활에 있어서 대단히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생각을 품게 되었다. 더욱이 놀이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은 놀이가 유아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대단히 의미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지성애(1994)는 그의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를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교사나 부모가 유아놀이에 참여하고 개입하는 것은 유아가 놀이를 대단히 가치 있는 활동이라고 인식하게 하고, 이러한 인식은 부모나 교사가 실제로 유아놀이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보다 더 강한 의미를 전달하게 한다.
둘째, 유아놀이에 대한 부모나 교사의 참여 및 간섭은 부모, 교사와 유아 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게 한다.




≪ … 중 략 … ≫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1. 정월놀이

1) 투호놀이

-예쁜 항아리를 뜰가운데 놓고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져서 화살 같이 만든 청, 홍 의 긴 막대기를 던져서 어느 편이 더 많이 항아리 속에 던져 넣느냐를 겨루는 놀이로 옛날 궁중에서 여자들이 많이 했다고도 한다. 중국 당나라에서 시작되어 우리 나라에 건너와 고구려, 백제 때 궁중 상류사회 사람들이 즐겼던 놀이로 조선시대 때에는 임금이 경회루에서 직접 즐겼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참고문헌
▷ 김홍운(1988), 우리 나라의 전통놀이를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 민행난 외 1명(2003), 전통놀이를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 구성과정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 반건호 외 4명(2010), 한국전통 사회의 영유아 놀이에 담긴 애착이론, 한국정신분석학회
▷ 신명숙 외 2명(2003),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 오순환(2001), 한국의 전통축제와 놀이형태에 관한 고찰, 한국관광학회
▷ 이행숙 외 1명(2008), 전통놀이에 나타난 어머니-영아 간 신체적 상호작용, 한국아동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 학습, 나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형성, 또래 친구 사귀는 법 학습, 성역할 학습, 기본 학습기술의 습득,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 학습, 양심, 도덕, 가치체계의 발달,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 발달과 같은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에는 나의 신체 및 성역할 수용과, 동성 또는 이성친구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 유능한 시민으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5)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6)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4. 10학년 수업시수1주일에 8시간Ⅱ. 기본교육과정 1. 국어의 성격2008년 개정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전통이 이어져 왔을 것(10) 서당① 고려시대부터② 원산학사의 기원③ 구성원 - 훈장, 학생, 접장조교의 역할, 학생대표④ 교육내용 - 강독, 습자, 제술⑤ 교육방법 - 내용이해를 통한 암기식 학습★+- 개별학습+- 무학년제+- 복식수업⑥ 설립방법+-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 - 조선후기의 대표적 설립형태(11) 문묘 - 공자의 초상에 제사를 지내는 곳 → 국자감, 성균관, 향교 lpile①~대중교화기능(종교적~기능

  • [화학] 유명한 화학식그리기(ISIS)
  • 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기구를 말한다.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에서의 평가기능은 기획기능과 감사기능을 병행하여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전게서). 다시 말하면, 우리 나라 정책평가는 중앙과 지방정부의 기획관리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지방정부의 평가는 평가담당부처인 기획관리실의 확인평가계에서, 도(道)의 기본계획운영 계획심사분석,행정실적의 확인과 평가,중요사업의 월별 및 분기별 진도파악 등은 주로 중앙부

  • [환경공학] 관련기사 모음
  • 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기구를 말한다.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에서의 평가기능은 기획기능과 감사기능을 병행하여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전게서). 다시 말하면, 우리 나라 정책평가는 중앙과 지방정부의 기획관리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지방정부의 평가는 평가담당부처인 기획관리실의 확인평가계에서, 도(道)의 기본계획운영 계획심사분석,행정실적의 확인과 평가,중요사업의 월별 및 분기별 진도파악 등은 주로 중앙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