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산행, 야외활동,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 야외수업(야외교육)과 현지학습,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조류탐구,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학습 사례, 야외수업과 교과교육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산행
1. 리더의 지시에 복종할 것
2. 필요한 장비를 갖출 것
3. 사전에 건강 상태를 점검할 것
4. 기상의 변화에 유의할 것
5. 경쟁적인 행동을 삼갈 것
6. 필요 없는 행동을 삼갈 것
7. 계획된 휴식을 반드시 취할 것

Ⅲ.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활동
1. 줄다리기 게임의 여러 가지
1) 기본형 줄다리기
2) 인간 줄다리기
3) 문어발 줄다리기
4) 전략 줄다리기
2. 풍선을 이용한 게임
1) 풍선을 이용한 파트너 게임(대상: 남녀 대학생및 20대-30대)
2) 파트너 풍선게임
3) 가족 게임
4) 풍선 터트리기
5. 송년 크리스마스에 분위조성게임
6. 간단한 게임에서의 시상
7. 소풍 놀이

Ⅳ.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
1. 고니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청둥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3. 흰죽지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댕기흰죽지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5. 흰뺨검둥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6. 쇠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7. 알락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Ⅴ. 야외수업(야외교육)과 현지학습

Ⅵ.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조류탐구
1. 흑기러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3. 큰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괭이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5. 붉은 부리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Ⅶ.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학습 사례
1. 현장학습방법 및 절차
2. 현장학습지의 구성
3. 결과분석
1) 지층이 쌓여있는 생김새 관찰
2) 산이 뻗은 방향 찾기
3) 각 지점에서 주제로 탐구하기

Ⅷ. 야외수업(야외교육)과 교과교육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학벌주의와 그것의 표현으로서 과잉교육열은 분명 중간층 심지어는 하층민의 사교육 투자까지 강요하는 전국민적인 현상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전통사회에서도 이러한 치열한 경쟁이 존재하였다. 그것은 과거시험을 통한 관직 진출의 경쟁이었다. 조선시대의 정치는 강력한 중앙집권주의로 특징지위지고, 이러한 중앙집권주의는 억압적 통제와 사회적 원자화, 수평적인 사회관계의 수립을 차단하는 대신 상승을 향한 강한 기류를 만들어내는데, 상승의 가장 중요한 관문이 과거시험을 통한 중앙정치에의 진출이었다. 그리고 조선조 후기 유교적 지배질서의 위기 속에서 관리등용과정에서 실력과 도덕성보다는 가문과 학벌연고가 더욱 중요하게 되면서 일종의 문벌주의, 문중주의, 가족주의적 지배질서가 수립되는데, 이러한 문벌주의가 오늘날 학벌주의의 전사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벌주의는 일제 식민지 체제 하에서 기초가 마련되었고, 해방 이후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지배체제는 일종의 파시즘적 근대화, 국가주의적 자본주의화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관리로 등용되는 관문에서 전통적 신분대신에 학력 자격 취득을 요건화한다.




≪ … 중 략 … ≫




Ⅱ.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산행

1. 리더의 지시에 복종할 것

리더는 인격적으로는 훌륭해야 하지만 산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고 등산 기술이 능숙한 자이다. 그러므로 집단 등산에 있어서는 항상 리더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

2. 필요한 장비를 갖출 것

산은 치밀하게 준비를 갖추고 겸허한 자세로 다가오는 사람에겐 인자하지만, 덤벙대고 교만한 사람에게는 엄격한 대가를 지불한다.
장비는 등산객의 보호자요 보조자이다. 필요 없는 장비를 소지하는 것도 문제지만 필요한 장비는 꼭 갖추는 것이 등산객의 안전을 지켜줄 것이다.
참고문헌
- 라덕주, 현장학습의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00
- 박선주, 초등학교 야외교육활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광주교육대학교, 2006
- 박원임, 야외교육으로서의 수련활동과 지도방법, 한국청소년지도육성회, 1990
- 이주욱 외 2명, 인문, 사회과학편 : 중등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의 교육적 의미, 한국체육학회, 2008
- 장원동, 양애경, 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학 개론, 동문사, 2012
- 홍정수 외 1명, 중등학교 과학과 야외활동의 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강원도와 거제포로수용소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경기도화성과 경남창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반딧불이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중국 수산시장과 중국 일본 약용특용작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사례 분석
  •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한다. 둘째, 학교 재량 활동 시간, 특활 시간, 방과후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고 봉사 활동, 수련 활동 등 각종 행사 활동을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폭넓은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학교 밖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 결과를 상호간에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며, 전시 감상할 수 있는 기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교육기관대학 생활은 자신의 학과, 성적, 동아리, 장학금, 교외활동 등 자신이 내세울만한 것을 중심으로 기술해야 한다. 우선 장학금이나 교내 수상 경력, 세미나 참석 등 자신이 대학 시절을 대표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찾아보아야 한다.외국어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토익, 토플, 텝스, 한자능력시험, 일본어 검정 능력시험 등의 최근 성적을 제시한다. 자격증은 그것의 취득 사실만 적지 말고, 어떤 종류의 자격증인지, 지원동기, 학습방법, 애로사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과제 1 : 무학년무학급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2가.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 12 나. 무학년무학급제 실천으로 과(科) 구성 15 다. 학점 이수제에 따른 조기졸업제와 선택수업의 확대 - 17라. 무학년무학급제 선택 수업의 평가 - 18 마. 시범과제 1의 수행에서 유의 하였던 점 - 19 2. 시범과제 2 : 체험 학습의 확대와 심화를 통한 인성 계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과제 1 : 무학년무학급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2가.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 12 나. 무학년무학급제 실천으로 과(科) 구성 15 다. 학점 이수제에 따른 조기졸업제와 선택수업의 확대 - 17라. 무학년무학급제 선택 수업의 평가 - 18 마. 시범과제 1의 수행에서 유의 하였던 점 - 19 2. 시범과제 2 : 체험 학습의 확대와 심화를 통한 인성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