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과정의 실제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상담과정에서 의사소통문제
2. 행동 변화에 도움이 되는 기법
3. 상담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특별한 가족문제
4. 예상하지 못한 문제 처리
5. 상담 종결
본문내용
1. 상담과정에서 의사소통문제
상담에서는 상담자와 가족 사이에 일어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상담 중 의사소통문제에 관한 Brock와 Barnard의 정리를 참고로 다양한 상황에 대한 고려와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1)잡담을 하는 경우
상담자는 상담초기에 가족이 지닌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친숙해질 수 있는 수단이지만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상담을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일상적 대화의 종료를 알리는 예:
•그런데 이번주는 어떻게 지내셨나요?
•제가 여러분을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요?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가정생활에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상담의 시작을 알리기위해 자리에 앉는 행동적인사인

2)모든 가족이 동시에 말하는 경우
①상담자가 특정 가족 구성원을 지정해서 질문하는 방법
②상담자가 가족을 대변해서 이야기 한다.
③어린자녀가 있는 경우는 모자나 막대기 같은 소도구를 사용해 발언할 사람을 정하는 규칙 을 만든다.
④모든 시도가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잠시 상담을 중단한다.

3)아무도 발언하지 않는 경우
가족 상호작용이 원만하지 못할 경우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억압하는 경우 침묵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가족 상담
  • 가족 상담>>>ContentsⅠ. 가족상담1. 가족상담의 필요성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3. 가족상담 이론 Ⅱ. 가족상담의 실제1. 상담의 기본 절차2. 상담과정3. 가족 상담의 기법3.1 상담기법3.2. 행동변화에 도움이 되는 기법4. 가족 상담자의 역할5. 면담과정의 실제적 문제6. 상담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특별한 가족문제7. 예상하지 못한 문제처리Ⅰ. 가족상담1. 가족상담의 필요성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

  • [가족상담] 가족치료의 개요 및 상담사례
  • 문제점 : (1) 비용 (2) 과정이 복잡- 기구의 사용: 일방경, 인터폰, 텔레비전모니터, 비디오테입일반적으로 관찰과 비디오녹화의 병행이 좋음3) 초기면담(1) 전화에 의한 접수면담 (2) 문제의 명료화 (3) 가족과의 관계형성 (4) 치료목표의 설정 (5) 면담을 통한 가족이해 (6) 초기면담의 종료 4) 면담과정의 실제적 문제가. 의사소통문제(1) 잡담을 하는 경우 (2) 동시에 말하는 경우 (3) 아무도 말하지 않는 경우 (4) 두서없이 떠드는 경우 (5) 다른 가족원을 대

  • 가족놀이치료아동상담과 치료
  • 아동 상담과 치료가족 놀이 치료제 1 장 가족치료의 이해가족치료의 정의 가족치료와 다른 심리치료와의 비교가족치료의 발정과정가족치료의 이론제 2 장 가족치료의 실제가족사정치료과정의 구조화초기면담면담과정의 실제적 문제치료 종결가족치료의 적용범위목 차제 1장 가족치료의 이해가족치료의 정의①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며 그 체계 속에 상호 교류양상에 개입함으로써 개인의 증상이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추구하

  • [교육방법] 표면적 교육과정을 넘어서
  • 과정의 자원, 그룹미팅, 워크샵 활동을 위한 능력을 제공한다. 2) 인터뷰 때의 CRI: 관리자나 조언자 대부분을 보냈다. 교사와 아이들과 함께 일하고, 매일 교실활동에 참여하였다. 게다가 이 연구소는 방과후나 여름방학 워크샵을 지원했다. 비록 여름 워크샵은 기본적인 이론이었지만 방과후 워크샵은 교사들의 매일 경험으로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그래서 그들은 교육과정의 문제, 자료의 사용, 교실에서의 활동, 특별한 아이들의 문제를 다루는

  • [상담이론] 경계선장애 환자의 치료 -정신분석적 접근
  • . - 환자의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기위해 환자와 관련된 주변 인물들과의 면담을 통해 객관 적인 정보를 파악했다면 빠른 정보의 습득으로 좀더 치료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일렉트라콤플렉스(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 적용이 현재에도 유의미(용의)할 것인가?- 민속학(상징), 정신분석적 문학을 적용한 꿈의 해석에 관련된 내용은 타당한가?- 정신분석적 이론에 근거한 상징이나 해석이 타당하다면, 이론의 해석적 근거는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