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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Ⅲ.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의의

Ⅳ.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탈

Ⅴ.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춤사위

Ⅵ.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수학습
1. 탈놀이 문학의 통합적 교수․학습
2. 동영상의 자막 처리 장치
3. 현장감 넘치는 동영상
4. 실제 지도를 통한 탈놀이의 유래와 분포 이해
5. 육성을 통한 탈놀이 해설
6. 등장 탈의 생생한 모습 교수․학습
7. 모든 탈놀이 대본 소개와 주석, 그리고 검색창 기능
8. 여러 내용을 통합하여 보고 즐기는 교수․학습
9. 학생들의 기호에 맞는 섬세한 디자인

Ⅶ.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본산대놀이
1. 기녀와 악공
2. 무계 출신의 재인들
3. 반인
4. 본산대놀이와 별산대놀이․해서탈춤․야류․오광대의 관련양상
1) 과장의 구성
2) 등장인물
3) 대사의 형식
4) 극적 형식
5) 탈의 유형

Ⅷ.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꼭두각시놀음
1. 서두
2. 인형에 관한 민속과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단어.구절과 문장.공식적 표현단위를 빈번히 반복하고 있다. 반복에 의해 형성된 대사는 구비전승물인 탈놀이의 특징적 면모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반복 방식으로 형성된 대사와 기존가요를 차용하여 형성된 대사는 탈놀이 대사의 율동감을 조성하는 기저층위를 이루고 있다. 구비전승물은 일회적인 구연을 통하여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반복의 방식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탈놀이도 일회적인 구비전승의 예술양식이기 때문에, 각 대목의 문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반복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다양한 반복의 방식이 발견된다. 흥청거리는 탈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 등장인물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조선 전기까지의 각종 가면회가 선행예능으로 참여하면서 조선 후기, 대체로 17세기 중엽에 이르러 현전하는 것과 같은 산대도감극의 드라마가 정립되었다.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의 대표적인 것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가 있다. 이 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회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신효, 굿놀이와 탈놀이의 공통성과 독자성, 한국무속학회, 2010
박진태, 세시풍속의 관점에서 본 탈놀이의 유형과 갈등구조, 한국공연문화학회, 2005
이미원, 한국 탈놀이 연구, 연극과인간, 2011
정남선, 공동체 의례로서의 탈놀이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4
전경욱, 탈놀이의 형성에 끼친 무속의 영향,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한귀은, 지역 놀이문화로서의 탈놀이 교육, 배달말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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