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태도][학습][수학학습태도][외국어학습태도][협동학습태도][자기주도적 학습태도][수학][외국어][협동학습][자기주도적 학습]수학학습태도, 외국어학습태도, 협동학습태도,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학습태도

Ⅲ. 외국어학습태도
1.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태도와 외국어 학습
2. 동기의 강도와 외국어 학습
3. 동기의 종류와 외국어 학습

Ⅳ. 협동학습태도

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동기 유발이란 학습 행동의 근원이 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과 태세가 생기도록 하고 목적지향적이게 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행동을 하도록 하는 일이다.
브루너(Bruner.1963)는 학습의욕을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경향”으로 정의하고, 수업방략 혹은 교수활동은 이러한 경향성을 극대화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첫째, 학습자로 하여금 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는 것으로서 적정수준의 불확실성을 지닌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도전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불확실성의 제거를 위한 활동이 계속 유지되도록 해야 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가능성 탐색의 초점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밀도 있는 수업, 방향감 있는 수업, 지향점이 있는 수업이란 이를 일컫는다.
최진승과 나귀옥은 동기를 인지적 동기로 파악하고 이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략 24가지를 제시하였다. 그것들은 일반적인 동기유발 조건 3개 항목, 학습자의 내면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특수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략 10개 항목, 그리고 과제와 관련된 도기유발 방략 11개 항목 등이다. 그들은 교사활동은 교사의 수업활동이 학습과제에 따라서 다양해야 한다는 점과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성질에 적응이 될 때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유발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황정규는 학교 학습모형을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변인을 설정하고, 여기에 단서, 참여와 연습, 보상체제, 평가체제, 그리고 동기화를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 학생들의 학습동인(혹은 동기)으로서 학생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제공, 혹은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김은형(2008),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 김유정(2011), 수학 선행학습과 수학 학습태도의 관계 연구, 충남대학교
- 김현의(2011), 학령기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관련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 류경남(2004),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정의적 변인에 관한 연구 : 태도와 동기중심으로, 강원대학교
- 이재철(2012), 협동학습이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 이충현(2008), 외국어 교수 및 학습에서 태도와 태도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 탐구활동, 기타 자율적인 교육활동으로 편성한다.Ⅱ. 교과재량활동의 개념교과 재량활동은 선택 교과 학습에 우선 배정한 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도 할애토록 하고 있는데,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이란 10개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에 대하여 교과 시간에 다루지 못했던 내용을 재량활동 시간에

  •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지도방법,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언어교육,수학교육,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사회교육,미술교육
  • 학습, 모둠학습)의 중요성Ⅲ.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지도방법Ⅳ.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언어교육1. 이론적 배경 및 특징2. 수업 절차3. 소집단 언어 학습법 적용시 고려할 점Ⅴ.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수학교육1. 학습자에게 친숙한 수학 개념을 추출하여 호기심을 유발하고, 기본학습 달성도를 높인다2.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수준별 수업으로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운다1) 조별

  •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 학습자들이 5 명에서 7 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방법이다(강인애, 1997). 여기서 문제 해결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강숙희, 2001).문제해결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 적절한 자원을 찾고 사용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력, 수행 능력, 사회적 기술,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 리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수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33수준별 이동수업의 활성화 방안과 그 한계“ (한국교육신문 2006.10.14)⑹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 38⑺ 수학, 영어 교육 과정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2006.8.25)39가. 개정의 필요성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지며, 이에 적합한 교육은 단순 기능인의 양성보다는 자기 주도적으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원격교육의 특성상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지원 설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는 학습자에 대한 지원이 수강신청 및 학습과정 관리, 평가 등 행정적인 측면에만 치우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지원이 매우 미약하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원격교육은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