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기업가치][기업][연구개발비][배당정책]EV(기업가치)의 종류, EV(기업가치)의 범주, EV(기업가치)의 연구개발비, EV(기업가치)의 배당정책, EV(기업가치)의 사채발행, EV(기업가치)의 현금흐름할인법(D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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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V(기업가치)의 종류
1. 사회가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 : 자산의 장부가
1) 정의
2) 배경
3) 파생 현상
2. 채권자가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 : 부채가치
1) 정의
2) 배경
3) 파생 현상
4) 채권자의 입장에서 대그룹 부채비율 200%가 갖는 의미
3. 주주가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 : 순자산의 경제적 가치
1) 정의
2) 배경
3) 파생 현상

Ⅲ. EV(기업가치)의 범주

Ⅳ. EV(기업가치)의 연구개발비
1. Branch의 연구
2. Hirschey의 연구
3. Hirschey와 Weygandt의 연구
4. Bublitz와 Ettredge의 연구
5. Lev와 Sougiannis의 연구
6. Chambers, Jennings와 Thompson Ⅱ의 연구

Ⅴ. EV(기업가치)의 배당정책
1. MM의 모형
2. 불완전시장에서의 배당정책이론

Ⅵ. EV(기업가치)의 사채발행

Ⅶ. EV(기업가치)의 현금흐름할인법(DCF)
1. 개요
2. 자유현금흐름(Free Cash Flow)
3. 자본비용(Cost of Capital)
1) 자본비용의 개념
2) 자본비용 추정의 기본원칙
3) 자본비용(WACC)의 산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말하는 좁은 의미의 가치론과 관련된 포스트모던 정치경제학의 견해는 어떤가? 전형문제와 관련된 Wolff, Roberts & Callari(1982, 1984)나 알뛰세의 이론적 전통과 노동가치론 간의 연관을 구명하려는 Roberts(1987, 1996) 등의 논의가 주목할 만하다.
예의 중층결정이라는 문제틀을 응용하여 이들의 논의를 설명하자면, 생산과 소비 또는 잉여가치의 생산과 분배, 또는 물적 잉여로서의 잉여생산물, 노동과정 내에서의 그 대응형태로서의 잉여노동, 가치로 측정된 잉여가치 등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존재조건으로 되는 상호구성적 관계에 놓여 있다. 즉, 하나의 “구조화된 사회적 총체(structured whole of society)”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와 그 형태인 가격 간에 한 방향으로의 논리적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가치가 생산가격에 선행하여 그와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그것을 규정하는 중심 역할을 수행한다는 등의 전통적인 관념은 폐기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논의들이 반드시 포스트모던 유물론이라는 방법론적 전제 하에서만 가능한 결론이라 보기는 어렵다. 가치와 가치형태(가격) 간의 상호의존성에 관한 강조는 이른바 추상노동이론적 접근을 취하는 논자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Roberts(1996)가 제시하는 노동가치론에 관한 여섯 가지 명제를 검토해보면, 다음과 같은 미셸 드브루이의 유명한 서술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 … 중 략 … ≫




Ⅱ. EV(기업가치)의 종류

1. 사회가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 : 자산의 장부가

1) 정의

□ 사회가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는 기업이 소유한 자산전체의 가치
- 대차대조표의 貸邊에 해당하는 부채와 자본항목 보다는 借邊에 해당하는 자산항목에 치중
- 기업이 소유한 자산은 유형자산뿐만 아니라 사람 노하우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도 포함해야 하나, 자산가치를 말할 때는 주로 건물 공장 등과 같은 유형자산의 장부가를 의미

2) 배경

□ 경제성장기였던 60-80년대까지 국내 정부와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던 시각에서 비롯
- 주주, 채권자, 경영자는 모두 기업을 존속시키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공동체
- 주주, 채권자들은 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거나 영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주는 역할을 담당
- 경영자는 기업을 충실의무를 다하며 운영하여 이익을 남기는 역할을 담당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철중(2009) / 기업가치 중심의 경영분석, 명경사
란송정(2011) / 기업소유구조와 기업가치간의 관련성 고찰, 전북대학교
신민식 외 2명(2011)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금융공학회
이응훈(2005) / 투명경영이 기업가치를 창조한다, 두남
이기훈(2005) / 지속가능성 경영과 기업가치 평가, 박영사
윤현철(2000) / 기업가치를 알면 투자가 보인다, 시대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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