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자주 씻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의 이해
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이란?
2) 손을 자주 씻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본문내용
예전에는 강박증이 매우 희귀한 병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상인 100명 중 약2~3명 정도는 일생에 한 번 강박증에 걸린다는 보고가 있어 결코 드물거나 희귀한 장애가 아님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아와 청소년들에서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아의 강박증은 보통 부모들이 아이에 대해 너무 간섭하거나 학습적인 부담을 많이 주는 경우에 자주 나타난다. 어른들은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아동이 점점 손을 씻는 횟수가 많아지고 다른 일을 전혀 하지 못할 정도가 되면 아동 스스로도 손을 씻고 싶지가 않지만 손을 씻지 않으면 병균에 오염될까봐 불안해서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중 략>

1) 화장실 세면대 옆에 손 씻는 횟수를 표시 할 수 있는 기록표를 붙여놓는다.
2) 아동에게 기록표에 대한 설명을 해준 뒤, 손을 한번 씻을 때 마다 체크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해주며 아동 스스로 자신이 손을 얼마나 자주 씻는지 인식하게끔 한다.
3) 아동이 손을 씻을 때마다 지켜보며 한 번 체크할 때마다 체크된 횟수를
말해준다.
4) 아동에게 두 시간 동안 기록표에 체크한 손 씻는 횟수가 3회 이하이면 준비한 쿠폰을 한 장씩 주기로 약속한다.
5) 만약 아동이 아무것도 손에 묻지 않았는데도 지나치게 많이 씻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

<중 략>

아이와 가족 모두 열심히 행동 수정에 참여해주어 좋은 결과가 나와 매우 기뻤으나 반전 단계에서는 이러한 노력이 무색할 정도로 원상 복귀가 되기도 했었을 때는 허무함을 느꼈다. 하지만, 재 강화 단계를 통해 최종적으로 횟수를 3회 이하로 줄어들어 가정의 노력으로 채연이의 문제 행동이 충분히 고쳐질 수 있다는 희망을 보게 됐다.
이 성공적 결과로 과제를 마무리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뿌듯한 마음이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라는 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이렇게 장기간에 걸쳐 긴 보고서 형식의 과제는 처음이라 많은 어려움을 느꼈지만 과제를 끝마치니 너무 홀가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안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아이가 말을 할때까지 기다리다 못해 지치는 엄마들도 있다고 한다. 집에서만 그러는것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말이 없을땐 선생님이 말을 시켜도 답을 안하니 큰 어려움이 되고 있으며 아이와 부모,선생이 벌이는 사투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말을 안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 지나치게 예민한 아이(행동수정사례연구, 아관행,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 수정 사례연구(지나치게 예민한 행동)담당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담당교수 : 제 출 자 : 소 속 : 학 번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의 이해 1)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이란? 2) 지나치게 예민한 아동의 특징 3)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의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

  • 밥을 잘 먹지않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의 이해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 식욕부진과 소아 섭취장애란?2) 식욕부진의 특징 3) 원인 4) 치료 및 지도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2) 행동수정이론3) 행동수정의 절차4) 강화와 강화인자 5) 강화계획6) 관찰법7) 행동수정의 기법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2. 대상아동의 행동특징 3. 행동수정의 목표4. 강화방법 5. 관찰방법 6. 행동수정 및 지도과정1) 기초선단계2) 강화단계7.

  • 수줍음많은아이, 부끄러움많이타는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수정 사례 연구Ⅰ. 서론서론Ⅱ. 이론적 배경1. 수줍은 행동의 이해1) 수줍어하는 행동이란? 2) 수줍어하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2) 행동수정의 절차(1) 행동의 특성규정(2) 관찰법의 결정(3) 기초선 측정단계(4) 행동수정 목표 설정(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아이들은 앞에 열거한 여러 가지 놀이를 오가면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라난다.』◆ 사회적 역할을 학습관찰과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사회적 전통이나 가치관을 흡수한다. 앞에서 언급한 남녀의 역할이외에도 부모역할, 자식의 역할 등을 배운다. 『사회학습이론은 아이가 모델이 되는 어른들의 행동을 보면서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앞에서 언급한 동일시(identification)도 일정 부분은 아이의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이들은 부모, 조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