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교사지도방식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학생과 교사사이 지식수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현황
2. 정책방향
3. 정책방안
4. 기대효과

Ⅱ.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전문성 요구
2. 교육내용에 대한 전문성 요구
3. 교육 방법의 전문성 요구
4. 교육평가에 대한 전문성 요구

Ⅲ. 교사지도방식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교사는 정치가다
2. 교사는 심리학자(치료자,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기획가이자 기술자다
4. 교사는 인생의 지도자이다
5. 교사는 수행자로서 공감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6. 교사는 깊이가 있는 지식인이다
7. 교사는 교수법에 통달해야 한다
8. 대화법에 통달해야 한다

Ⅳ. 학생과 교사사이 지식수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지식의 성격
2.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노동인구대비 교원인력의 비중이 낮은 수준이며,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를 막론하고 가장 많은 편이어서 교원들의 업무부담이 크며, 이와 같은 교육지표들은 우수 교원 유치 및 전문성 향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원노조가 합법화됨에 따라 집단이해에 대한 관심을 우선시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등 교육수요자 보호뿐만 아니라 국민의 교육권에 대한 침해가 예상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선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 보다 우수한 교원을 유치하는 것은 지식의 창출 및 확산에 있어 관건이므로 유능한 교원을 유인하고 붙들어둘 수 있고 자질이 부족한 교원은 교단을 떠나게 할 수 있는 방안과 지식기반경제에 대비한 교육의 실천, 특히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 실시에 따라 필요하게 될 자질 있는 교원의 충원 및 교원들의 계속학습 요구의 증대에 따른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




≪ … 중 략 … ≫




Ⅱ.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교육의 개혁은 학교에서, 교실에서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앞에서 여러 번 지적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의 실효성, 즉 교육의 실효성은 학생들의 행동 변화로 나타나는 ‘실현된 교육과정’의 모습으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하여 환류시키느냐?’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만이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성빈,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사론, 경성대학교출판부, 2010
김희규 외 1명, 교사의 전문성 개발, 헌신, 지식공유와 교수효과성과의 구조적관계 분석, 한국인력개발학회, 2011
권기현, 지식기반사회의 교사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연구, 경주대학교, 2003
이성국,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초등교사의 전문성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12
이화진, 교사 전문성 제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오욱환, 교사 전문성,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시대 보고서
  • 지식기반사회의 진전에 따른 종래의 학교와 교육을 넘어선 정보ㆍ학습공간의 확대, 일본형 기업사회의 붕괴와 동반하는 학교적 가치의 저하 등을 생각할 수 있겠다. 이에 ‘생애학습의 이념(신교육기본법 제3조)’이 제기되고 ‘학교, 가정 및 지역주민 등의 상호연계협력(동 제13조)’이 강조되기에 이른다.이러한 가운데 학교도 교사도, 그리고 교육활동 본연의 형태도 새로운 발전이 요구되었다. 그 주요인은 교사ㆍ학부모ㆍ아동 관계의 변화, 그 전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지식정보화사회 교육사상STS 교육사상구성주의 과학철학・심리학2007년 개정2007~STS 소양과학적 사고창의적 문제해결력지식정보화사회 교육사상STS 교육사상구성주의 과학철학・심리학STS 사상은 간학문적과학과 개인적사회적 관점의 과학을 중요시한다. 새로운 과학관으로서의 STS 사상은 과학교육의 목적, 교육과정의 내용 및 소재, 과학의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 평가 등과 관련되어 있는 STS 접근법을 제시한다. STS 사상에 따른 과학교육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지식기반 교육형태현대사회에서는 첨단 통신기술의 발전이 눈부신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대표로 멀티미디어를 들어 볼 수 있다. 초고속 통신망과 결합하여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 하고 있는 것이다. 멀티미디어는 다중매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한 교육이란 정보를 전달할 때 시각 및 청각 등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한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이 더 많은 학습의 주도권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심층 분석(사례)
  • 방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보상프로그램들은 서로 독립되어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급여pay, 인센티브Incentives, 복리후생Benefits, 교육훈련Learning&Development 부문 등으로 통합되어 유기적으로 제공됨으로써 조직원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Ⅱ.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그 주요 특징흔히 논의되는 지식기반사회는 ⅰ) 정보와 컴퓨터통신체제의 전지구적 확산, ⅱ) 지식의 창출과 습득, 축적과 이용 능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목표 및 정책 과제 분석(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목표 및 정책 과제 분석(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Ⅰ. 서론Ⅱ.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성1. 지식정보의 창조와 공유2. 불확실한 미래예측3. 복합적인 새로운 문제들의 대두4. 창의성과 유연성이 중요함5. 네트워크의 중요성6. 관계(Relationship)의 중요성Ⅲ. 지식기반경제 도래의 노동시장에의 시사1. 수확체증 현상2. 거래비용의 감소Ⅳ. 인적자원개발(HRD) 패러다임의 변화Ⅴ. 인적자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