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교사지도방식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학생과 교사사이 지식수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현황
2. 정책방향
3. 정책방안
4. 기대효과
Ⅱ.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전문성 요구
2. 교육내용에 대한 전문성 요구
3. 교육 방법의 전문성 요구
4. 교육평가에 대한 전문성 요구
Ⅲ. 교사지도방식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교사는 정치가다
2. 교사는 심리학자(치료자,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기획가이자 기술자다
4. 교사는 인생의 지도자이다
5. 교사는 수행자로서 공감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6. 교사는 깊이가 있는 지식인이다
7. 교사는 교수법에 통달해야 한다
8. 대화법에 통달해야 한다
Ⅳ. 학생과 교사사이 지식수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1. 지식의 성격
2.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노동인구대비 교원인력의 비중이 낮은 수준이며,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를 막론하고 가장 많은 편이어서 교원들의 업무부담이 크며, 이와 같은 교육지표들은 우수 교원 유치 및 전문성 향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원노조가 합법화됨에 따라 집단이해에 대한 관심을 우선시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등 교육수요자 보호뿐만 아니라 국민의 교육권에 대한 침해가 예상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선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 보다 우수한 교원을 유치하는 것은 지식의 창출 및 확산에 있어 관건이므로 유능한 교원을 유인하고 붙들어둘 수 있고 자질이 부족한 교원은 교단을 떠나게 할 수 있는 방안과 지식기반경제에 대비한 교육의 실천, 특히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 실시에 따라 필요하게 될 자질 있는 교원의 충원 및 교원들의 계속학습 요구의 증대에 따른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
≪ … 중 략 … ≫
Ⅱ.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요구
교육의 개혁은 학교에서, 교실에서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앞에서 여러 번 지적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의 실효성, 즉 교육의 실효성은 학생들의 행동 변화로 나타나는 ‘실현된 교육과정’의 모습으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하여 환류시키느냐?’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만이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성빈,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사론, 경성대학교출판부, 2010
김희규 외 1명, 교사의 전문성 개발, 헌신, 지식공유와 교수효과성과의 구조적관계 분석, 한국인력개발학회, 2011
권기현, 지식기반사회의 교사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연구, 경주대학교, 2003
이성국,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초등교사의 전문성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12
이화진, 교사 전문성 제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오욱환, 교사 전문성,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시대 보고서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심층 분석(사례)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목표 및 정책 과제 분석(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