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유치]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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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1. 카드도입의 동기와 경위
2. 카드의 내용과 운영
3. 제도실행에 있어서의 어려움

Ⅲ.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1. 관광분야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의 보강
2. 관광산업에 대한 외국투자 촉진 환경의 개선
3. 관련 정책활동의 활성화

Ⅳ.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Ⅴ.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1. 아시아에서의 전략여행상품
2. 특성화 여행상품
3. 태권도의 여행상품화

Ⅵ.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1. 경주의 소프트경쟁력 강화
2. 마케팅전략의 수정
1) 경주관광상품의 포지셔닝 재검토
2) 인센티브시장의 개척
3) 여행사를 중심으로 한 판촉전략에 집중
4) 중국인 환대분위기 조성
5) 경주관광통계 및 관광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3. 관광상품개발과 서비스의 연출
1)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
2) 숙박을 유도하기 위한 야간관광상품의 개발
3) 문화-산업 연계관광상품의 집중개발
4)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
5) 중국어 가이드의 확보
4.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

Ⅶ.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1. 현 관광상품의 활용
2. 새로운 관광상품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타국에 비해 외국인 투자가 미흡한 나라였다. 외국자본의 국내 투자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소극적이었고 정부의 외자유치 촉진을 위한 법적 장치도 다른 나라에 비해 미약했다. 각종 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국제적인 투자유치에 관심이 많지 않았고 세계적인 투자동향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도 소홀했었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의 외국인 직접투자 규모는 선진국이나 아시아 경쟁국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국내총생산(GDP)에서 외국인 투자 비중은 개도국이 평균 15.4%수준이나 우리나라는 그 6분의 1 수준도 안 되는 2.3%였다. 재정경제부에 신고된 외국인 직접투자 규모는 약 300억 달러 수준이었고 그 중 관광숙박업체 86건, 여행업체 35건, 휴양업체 7건 등 관광산업에 대해서는 모두 합쳐 불과 50억 달러정도만 투자되었다.




≪ … 중 략 … ≫




Ⅱ. 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1. 카드도입의 동기와 경위

「웰컴카드」제도는,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의 여행경비저렴화를 통하여 외국인관광객 증가를 도모하고자, 외국인관광객이 현내의 숙박시설, 특산품판매점 등의 관광시설이용시 카드를 제시함으로써 요금할인 등의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해당지역내에 대한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촉진하고, 해당지역의 문화, 역사 등에 관한 이해증진과, 지역주민과의 교류 등 국제상호이해 증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아오모리현(靑森縣), 카가와현(香川縣)의 2현과 나리타시(成田市), 후쿠오카시(福岡市), 나가하마시(長浜市)의 3시가 시행중에 있다. 이 중 카가와현의 실시사례에 대해 소개하겠다.
참고문헌
ⅰ. 김성곤(1981), 관광산업 의 실태 와 당면과제 , 국제관광객 유치 를 중심 으로, 국회도서관
ⅱ. 노정철 외 1명(2008), 관광산업의 FDI 유치 활성화를 위한경제적 요인 분석, 대한관광경영학회
ⅲ. 류광훈(2008),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ⅳ. 이도연(2009), 관광산업의 외국인 직접투자 결정요인 분석, 한양대학교
ⅴ. 최승담 외 1명(2001), 관광산업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관광학회
ⅵ.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외 1명(2007), 관광아카데미 관광산업 투자유치과정,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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