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예절][고인돌][대각성운동]예절의 가치, 고인돌의 가치, 대각성운동의 가치, 거버넌스의 가치, 국가보훈의 가치, 누에고치의 가치, 독도의 가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의 가치, 방언의 가치, 습지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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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절의 가치

Ⅱ. 고인돌의 가치

Ⅲ. 대각성운동의 가치

Ⅳ. 거버넌스의 가치

Ⅴ. 국가보훈의 가치

Ⅵ. 누에고치의 가치

Ⅶ. 독도의 가치
1. 경제적 가치
2. 국내 정치적 측면
3. 국제 정치적 측면

Ⅷ.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의 가치
1.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가치
2. 생활에 보상적인 회복으로서의 가치
3. 신체적 건강으로서의 가치
4.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정신건강으로서 가치
5. 지속적 활동을 통한 전문지식으로서의 가치
6. 사회적 성격 형성을 위한 인간관계 훈련으로서의 가치

Ⅸ. 방언의 가치

Ⅹ. 습지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절의 가치

예절이란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정립되어 온 사회 계약적인 생활규범이다.

따라서 예절은 사회윤리 확립의 기초이며, 모든 도덕의 원천이며 사회기강을 바로 잡는 기본적인 기준이다. 그러므로 생활예절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지켜져야 하는 최소한도의 규범이다. 그런데 요즈음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은 예절을 진부하고 고루하며 까다롭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고 치부하며 외면하려고 한다. 그러면서도 에티켓이나 매너라고 하면 이것이야말로 현대인이 알아서 꼭 실행해야 하는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알고 보면 에티켓이나 매너가 예절인데 어찌하여 우리말로 예절이라고 하면 외면하고 다른 나라 말로 에티켓이나 매너라고 하면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를 일이다.
굳이 예절과 에티켓이나 매너와의 다른 점을 들라면 예절은 우리 민족이 지켜야 할 규범이고 에티켓이나 매너는 서양 사람들의 생활규범이라는 차이 뿐이다. 무슨 까닭으로 우리의 전통예절은 외면하고 외래의 예절은 꼭 지켜야만 된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이는 일제의 침략으로 인한 전통문화의 단절과 고의적인 왜곡 및 광복 후의 무분별한 외래풍조의 유입에 따른 가치관의 전도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유구한 민족문화를 누린 나라일수록 전통예절이 많다. 예절이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자연스럽게 정립된 생활방식이므로 문화전통이 갈수록 전통예절도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떤 이는 생활여건이 달라지면 당연히 예절도 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전부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달라져야 할 부분과 달라져서는 안 될 부분이 있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를 낳아서 기르며 사랑하고 자녀는 부모에게 극진한 효성으로 그 은혜에 보답함에 있어서 자녀를 기르는 데에 먹이고 입히며 가르치는 것은 달라질 수 있어도 낳고 사랑하는 것은 달라질 수 없고, 효도에 있어서도 주거환경이나 의복, 음식 등은 달라질 수 있어도 부모의 은혜를 기리는 정성이 달라져서는 안 되는 것과 같다.
참고문헌
권석주, 고인돌 유적의 보존과 활용정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9
김희경 외 1명, 대학생의 생활예절에 대한 가치의식과 수행, 한국생활과학회, 1999
김선희, 방언의 시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 고려대학교, 2010
손수태, 국가보훈의 이념적 가치와 국민정신과의 관계, 한국보훈학회, 2004
이인규, 독도의 문화재적 가치와 보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0
Lawrence Lessig 외 1명, 공개코드와 공개사회 : 인터넷 거버넌스의 가치,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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