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 역할,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현황, 디지털화,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광고판매,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덤핑판매,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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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

Ⅲ.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역할

Ⅳ.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현황

Ⅴ.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디지털화

Ⅵ.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광고판매

Ⅶ.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덤핑판매
1. 스스로 고백한 덤핑판매가 문제
2. 덤핑으로 위성방송 말려 죽이며 미디어균형발전 운운은 코메디

Ⅷ.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선방안
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
2. 과학적 편성에 대한 요구
3. 지상파 TV와의 차별화전략
4. 디지털화
5. 전문화
6. 지역화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합유선방송법의 개정으로 복수 케이블TV 방송국(MSO)이 허용되었다. 이에 따라 종합유선방송법 시행령은 전체 종합유선방송구역의 10분의1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MSO를 허용하였다. 따라서 전국 77개 SO 중 최대 7개까지 SO를 겸영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다. 이에 따라 MSO가 추진되었고, 현재 조선무역 계열과 대호 계열, 그리고 작지만 서서울SO 등이 MSO의 모습을 띠고 있다. 대호 계열은 서초방송을 포함한 7개의 SO, 조선무역은 경동방송을 포함한 7개의 SO를, 서서울 SO는 2개의 SO를 가지고 있다. 특히 조선무역은 대상 가구 수가 165만 가구에 가입자 17만 가구를 확보하여 국내 최대 MSO가 되었다.
그러나 소유 규제 완화 방침은 좋았지만 추진방법에 있어서 세부적으로 아직 보완되어야 할 쟁점들이 남아 있다. 무엇보다도 MSO 허용 범위가 적정 수준인가 하는 점을 들 수 있다.




≪ … 중 략 … ≫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

매체에 대한 판별은 첫째, 보편성 여부, 둘째, 여론(문화) 형성 기능, 셋째, 플랫폼의 성격을 주된 변수로 놓고 할 수 있을 것이다. CATV는 이미 전국 대상의 보편적 서비스 매체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가입자 규모에서도 입증된다. CATV산업은 여론과 문화 형성에 일정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가 있는 정보,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할만한 문화를 제공하는지는 좀 더 두고 보아야 한다. CATV는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가진다. 초기 투자비용이 막대했지만, 일단 깔아 놓은 망을 통해, 방송, 전화, 인터넷서비스 이외에도 전자 상거래, 데이터 서비스 등 많은 기능이 있다. CATV는 통신망과 더불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시대를 이끄는 두 개의 축이다.
참고문헌
김정중(1996), 케이블TV 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배상기(2008), 뉴미디어시대 케이블TV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성덕(2005), 디지털 케이블TV 현황 및 발전 전망, 한국방송학회
박성덕(2003), 케이블TV 디지털화와 DMC(digital media center)도입방안, 한국방송학회
안주아 외 1명(2009), 방송통신융합시대 케이블TV의 특성과 케이블TV 광고시장의 전망, 한국광고PR실학회
최성진(2007), 디지털방송 수신환경 개선과 케이블TV의 역할, 한국언론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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