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성장과 배경,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현황,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요금규제, 재전송정책,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1. 배경
2. 최신동향
3. 현황
4. 주목할 사항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과 배경

Ⅲ.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1. 디지털 시대 시청자 복지 증진 및 사업자들의 공적 책임 강화
2. 유료방송 시장의 합리적 경쟁 및 공정거래질서 유지
3. PP산업의 동반 활성화 방향 추진
4. 디지털방송 서비스 조기 도입 및 활성화

Ⅳ.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현황
1. 수요예측
2. 전송망 시설 현황

Ⅴ.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1. 방송 기자재 수급
2. 인력 수급
3. 구내 시설
4. 송출 시설
5. 컨버터
6. 전송망 시설

Ⅵ.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요금규제
1. 규모의 경제와 지역 독점권
2. 경쟁과 시장지배력

Ⅶ.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재전송정책

Ⅷ.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1. 배경

초기에 지상파 TV의 수신상태 불량을 해소하기 위해서 시작된 케이블 TV는 전문 프로그램 및 헐리우드 영화상영 등을 통해서 발전되었다.
지상파와 달리 협송인 CATV의 신호는 위성을 통해 수신되고 수신된 신호는 헤드엔드(headend)로 알려진 장비를 통해 전달된다.
미국의 경우 36개 이상의 케이블TV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10%에 해당하는 채널을 액서스권 보장을 위해서 제공한다.

2. 최신동향

“케이블TV 시청자 보호 및 경쟁법안”으로 인해 요금 규제와 의무 송신이 논쟁거리가 되었다. CATV산업의 합병이 늘고 있다.




≪ … 중 략 … ≫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과 배경

1995년 3월에 본방송을 시작한 케이블TV는 금년 3월로 10년이 지났다. 케이블TV는 많은 굴곡을 겪으면서 잘못된 방송정책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출범한지 10년이 지난 현재 1,300만의 가입자를 확충하면서 국내 방송계에서 굳건히 자리를 잡았다. 도입부에서는 케이블TV의 시작 과정과 중요한 구조적 변화를 정리한다.
1950년대 후반에 유선라디오방송이 등장하였고, 1960년대 말에 유선TV방송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유선TV방송은 난시청지역에서 지상파TV를 재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다채널 유선방송의 도입이 거론되었고, 1991년 12월에 종합유선방송법이 재정되었다. 그 이후 공보처는 방송구역을 확정하고 사업자를 선정하여 1995년 3월에 종합유선방송의 본 방송을 시작하였다. 1995년에는 대도시 지역에 허가를 받는 53개 종합유선방송국(SO)에 26개의 전문채널(PP)과 지상파TV 채널이 송출되었다. 1997년 5월에는 허가되지 않은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에 24개 SO를 추가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1. 박성덕(2005), 디지털 케이블TV 현황 및 발전 전망, 한국방송학회
2. 방송통신위원회(2008), 원가 산정을 통한 케이블 이용요금 적정성 연구
3. 배상기(2008), 뉴미디어시대 케이블TV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4. 윤정은(2009), 디지털 지상파방송 재송신 현황과 정책 방안 연구 : 케이블TV의 정책목표와 원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5. 한국뉴미디어방송협회(2004), 방송 재전송의 정책 과제
6. 한국전파진흥원(2007), 차세대 케이블TV 도입방안 연구 : 최종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미디어론] 위성방송, DMB 의 역사,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현황(1) 초기 위성 방송 현황 이영음, “위성방송과 케이블방송 간의 공정경쟁과 공존방안”국내의 위성방송은 2001년 12월 시범방송 이후 2002년 3월 본방송을 실시 하였고 초기의 많은 비판을 무릅쓰고 지속적인 성장 해온 결과 4월에 가입자 10만을 넘어섰고, 5월에 20만, 7월에 30만, 12월에 50만 가입자를 넘어서는가 하면 출범 1년 8개월 만인 2003년 11월에 100만 가입자를 확보하여 국내 총 가구수의 6.1%를 점유하게 되었다. 전자신문, 2003. 11. 6일자.이는 일

  • [신문방송학]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과제와 미래
  • 현황5) 스카이라이프 컨텐츠의 성과 분석 3.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문제점1) 채널편성2) 가격3) 서비스4) 지상파 재전송 문제5) 규제에 관한 인식 4.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 문제점 해결방안1) 위성방송사업자 측면2) 산업구조적 측면3) 법적 제도적 측면5.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미래1. 디지털 위성방송의 등장1) 디지털 위성방송이란?기존 위성방송과 같지만 중간과정에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술이 사용되는 점이 다르다. 즉 방송국에서 프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성장 (1961-1970)- 60년대 프라임타임대에 완전 컬러 텔레비전 방송 실시, 1972년에 50% 이상 보급- 위성에 의한 텔레비전 전송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강화 (1971-1980)- 70년대 초반 텔레비전은 보도매체로서 커다란 영향력 발휘- PTAR(Prime Time Access Rule) (1971)PTAR은 미국 동부 기준 오후 7시-11시 사이에 50대 시장에 속한 지방 방송국들은네트워크 프로그램을 3시간 이상 방송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것. 독립 제작사 지원.* 비교: 방송법 제 72조 1항5. 케이블TV의 성장

  • 공학기술 DMB 레포트
  • 방안에 대한 종합정책 방안 마련- 12월, 위성 DMB 사업자로 TU미디어 최종 선정2005년- 1월, 사업자 신청 공고 및 허가 신청 설명회- 2월 말 혹은 3월 초, 6개의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예정)- 2005년 상반기, 지상파 DMB 및 위성 DMB 상용 서비스 예정 2. DMB 기술1) 지상파 DMB① 지상파 DMB 송신방식지상파DMB는 기존 TV나 라디오 방송과 같이 지상에 설치된 대형 안테나(송출탑)를 이용해 방송전파를 송신하는 방식이다. 지상파DMB는 위성DMB 보다 3배 정도 파장이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디지털 시대를 대비한 차세대 성장동력을 발굴하여 ‘IT839’ 전략이라 명명한 바 있다. IT839전략의 개념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다. 즉, ① 정보통신 분야의 8대 신규 서비스를 도입∙활성화하여, ② 유∙무선통신, 방송, 인터넷 관련 3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유발하고, ③ 이를 바탕으로 첨단기기와 단말기, 소프트웨어, 컨텐츠 산업 등 분야에서 국가경제의 주축이 되는 9대 신성장 엔진을 마련하도록 하는, IT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