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의 정의,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교육, 학교환경,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보전행사,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설문조사,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고등학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의 정의

Ⅲ.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교육

Ⅳ.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학교환경
1. 교실환경 구성
2. 실내 환경 구성
1) 1층 복도
2) 2층 복도
3) 동쪽 계단
4) 서쪽 계단
5) 환경관

Ⅴ.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보전행사
1. 환경보전 어린이회 운영
2. 환경보전 웅변 및 나의 주장 발표 대회
3. 환경보전 교육 훈화 및 방송시간 운영
4. 환경 파수꾼 조직 운영
5. 환경보전 종합 작품 전시회

Ⅵ.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설문조사
1. 환경보전에 대한 인지도
2.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도
3. 환경교육 수용 자세
4. 환경보전 실천 의지
5. 환경오염에 대한 체감도

Ⅶ.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고등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효율적인 환경교육을 위해서는 체험과 경험을 토대로 학생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하며, 이론적이기보다는 실천력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어느 하나의 교수․학습 방법에만 의존하여서는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환경 교육의 방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환경 교육은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시키고 또 학생들이 이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 관계를 단지 지식으로써만 알고 이해하는 것보다는 직접적인 경험과 체험을 통하여 보다 바르게 환경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효과 있는 환경 교육이 될 수 있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환경교육을 위해서는 환경 교육과 관련이 있는 단체나 기관을 방문하거나 환경 문제를 취급하고 있는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이들 단체나 기관이 하는 업무나 그 필요성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 … 중 략 … ≫




Ⅱ.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의 정의

환경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에서는 “개발과 보존을 동시에 고려한 행위로써 가장 오랜 시간에 걸쳐 최다수의 사람들에게 최대의 혜택을 주는 일련의 의도적 활동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즉, 환경보전 의식이란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학생은 물론 온 국민이 절실히 느끼고, 알고, 오늘보다 더 좋은 환경보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여, 맑은 강, 깨끗한 공기, 푸른 산을 차세대에 물려주려는 내적인 의지를 말한다.
참고문헌
김동규(1996), 세계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박창근(1991), 병든 지구, 동화기술
신현국(1994), 시민을 위한 환경 이야기, 김영사
서규선, 문종길(2000), 환경윤리와 환경 윤리교육, 인간사랑
전라남도교육청(2000), 생태 체험을 강화하는 환경보전교육, 영문화사
환경처(1991), 사람과 환경 교사용지도서, 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학교의 특별 활동은 과거 어느 시기의 특별 활동보다도 중요한 위치와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 [PR 전략론] 습지 PR
  • 행사, 새만금 간척 사업 취소를 운동이 진행되었다. 3) 람사르 협약 가입국으로서의 활동 - 람사르 협약의 가입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중반까지도 습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국토의 확장과 식량 자급을 위한 농지 확보를 명분으로 매립이 이루어짐에 따라 우리나라를 경유하는 철새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었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국민의식이 점차 높아지고 습지보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여러 생물의 서식지인 습지를 보호하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교육(독서지도)1. 중학교 독서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2. 중학교 독서 교육의 과제Ⅵ. 중학교 소비자교육1. 소비자 교육의 개념2.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에서 소비자 교육1) 소비자교육 성격2) 소비자교육 목표3) 소비자 교육 내용4) 소비자교육 교수․학습방법3. 정보화 시대 소비자 교육4. 청소년 소비 문제의 환경적 요인5. 소비 환경변화Ⅶ. 중학교 통일교육1. 제7차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의 통일의지와 올바른 통일관의 정립2. 학생들

  • [중학교][중등][환경과][환경교육]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방향,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내용, 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
  • 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내용,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과목표와 영역목표1. 교과 목표2. 영역 목표1) 인간과 환경2) 환경의 변화3)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4) 지켜야 할 생활 환경5) 지구의 환경 문제6)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7) 쾌적한 환경 만들기Ⅳ.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실태1. 학생의 특

  • [범죄심리학] 아동성범죄
  • 학교 운동장에서 미끄럼틀을 태워주면서 피해자의 신체를 만졌다. 재미있는 실험을 하자며 순진한 어린이를 속이기도 한다. 먹을거리나 돈으로 꾀는 어른도 많고 (16%), 최근 일산 엘리베이터 CCTV에 찍힌 사건처럼 폭력으로 범행을 시작하는 자(8%)도 적지 않다.다.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초등학생 66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 인용)Q1. 가장 위험하다고 느끼는 곳은 어디인가요?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대한 설문에 으슥한 골목이 위험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