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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사이버교육
1. 이탈자 구제 기능이다
2. 문제해결 중재 기능이다
3. 학습공동체 구성 기능이다
4. 지식전달 기능의 강화이다
5. 교육과정 지원체제이다

Ⅲ. 인터넷 사이버교회

Ⅳ. 인터넷 사이버언어

Ⅴ. 인터넷 사이버공동체

Ⅵ. 인터넷 사이버커뮤니티

Ⅶ. 인터넷 사이버증권

Ⅷ. 인터넷 사이버중독

Ⅸ. 인터넷 사이버매매춘

Ⅹ. 인터넷 사이버기상캐스터

Ⅺ. 인터넷 사이버정부정책포럼
1.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시민들이 정부 홈페이지에 특정한 사안을 문의하고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가 답변하는 “행정 상담․문의” 부문이다
2. “최고 책임자와의 대화”로 명명될 수 있는 부문으로, 여기서는 시민들이 각 기관장에게 하고 싶은 말을 직접 전달할 수 있다
3. 일반적인 “자유토론, 자유게시판”으로 시민들이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부분이다
4. 마지막으로는 ‘정부 정책포럼’으로, 특정한 정책이나 정책방향을 주제로 시민들이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부분이다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라고 해서 우리의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이 달라질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전통적 윤리 규범이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다고 본다.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가치 기준의 적용 방식과 수단만이 변화할 따름이지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 자체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인다.
모든 전통적인 윤리 이론이 현대인의 삶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인간의 존엄성과 인격 가치는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정보통신 공동체에서 필요한 덕목으로서 인간의 존엄성 존중, 창조성, 윤리 의식, 책임성, 자율성, 다양성, 공정한 경쟁, 감정적 유대, 참여 등이 거론되는 것을 볼 때, 전통적 윤리 개념들이 정보사회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여긴다.
한편, 정보사회가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새로운 정보통신 윤리를 주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인터넷 사이버교육

사이버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름대로의 교수-학습법, 교수설계 전략, 행정과 조직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사이버교육체제는 과거에 논의되고 검토되던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새로이 등장한 개념으로, 이러한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곧 교육체제가 개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김기영 외 7명(2000), 앞으로의 기상 정보 서비스 방향 : 사이버 캐스터, 한국기상학회
김석주(2000), 전자민주주의 확보를 위한 사이버 정부정책포럼의 활성화 방안, 한국행정학회
김정희(2011),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사이버일탈 행동분석, 인하대학교
박충구(1999), 사이버스페이스시대의 문화와 교회, 목회와 신학
전춘옥(2001), 온라인 증권거래와 데이트레이딩 활성화가 주식시장에 미친 영향, 한국증권업협회
황상민(2000), 사이버공간의 심리와 교육활동의 변화, 교육마당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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