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향토축제)]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분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현황,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문제점, 향후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발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의

Ⅲ.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분류

Ⅳ.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Ⅴ.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현황

Ⅵ.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문제점
1. 축제개최 목적 달성 미흡
2. 축제의 주제 전달 미흡
3. 축제의 개최동기 불분명
4. 축제의 차별성 미흡
5. 축제의 향락화와 무질서 만연
6. 축제 개최시기의 계절적 집중
7. 축제장소 및 공간활용의 비효율성
8. 축제관련 주관측의 전문성 미약
9. 축제관련 전문인력양성 미흡
10. 다양한 분야․계층의 의견수렴 미흡
11. 축제관련 전문이벤트업체의 상업성 만연
12. 축제의 관광상품화 마인드 부족
13. 축제관련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미흡
14. 축제관련 정책평가 및 사후관리 미흡

Ⅶ. 향후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발전방안
1.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2.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3. 이벤트개발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 매너리즘(mannerism) 타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찍이 문화축제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표명한 Hobsbawm(1983)은 발리의 사례를 통해 축제의 시행은 전통문화를 자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강릉단오제를 연구한 정은주 역시 국가에 의해 지역축제의 동기가 부여되더라도 지역 주민들은 스스로 지역경제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다고 논하였으며, 문옥표도 일본 농촌에서 추진되는 지역문화의 관광상품화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밝혀 지역축제의 긍정적 측면을 피력하였다. 그러나 MacCannell(1976)은 자본주의 아래서 지역이나 민족의 “고유성”이 상품화되는 과정은 관광객에게 진품이 복제품으로 구성되어 보여주는 과정, 즉 “무대화된 고유성(staged authenticity)”이 계속적으로 창출됨을 비판적으로 지적하였다. 이와 함께 관광산업이 전통의 원형적 의미를 와해시킨다고 비판한 Greenwood(1977)는 스페인 바스크지역의 푸엔떼라비아(Fuenterabia)의 알라르데(Alarde)라는 축제가 관광상품으로 개발되면서 전통성을 상실하였음을 지적하면서 축제의 부정적 영향을 강조한 바 있다.




≪ … 중 략 … ≫




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의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포괄하는 지역축제의 개념정의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축제뿐만 아니라 흔히 말하는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민속예술공연 등 문화행사 전반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 김경선 외 1명(2010), 지역축제유형에 따른 축제성공요인 영향 비교,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소지영 외 1명(2009),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의 사회경제적 요구도, 건국대학교
․ 이현주(2009), 지방정부의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 이정해(2010), 지역축제의 선택속성과 방문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 이희경(2011), 지역축제의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 장명필(2010), 지역 축제 실행조직 및 운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방안목차Ⅰ.연구목적Ⅱ.지역축제란 무엇인가?1.지역축제의 개념2.지역축제의 효과3.축제의 분류Ⅲ.해외사례연구1.성공한 해외 지역축제사례를 돌아보는 이유2.에딘버러 페스티벌3.에딘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4.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5.밀리터리 타투(군악대) 페스티벌6.에딘버러 페스티벌에서 배울 점Ⅳ.국내사례연구1.사례선정이유2.함평나비축제3.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4.춘천 마임축제Ⅴ.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발전방

  • 향토기업과 지역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론향토기업과지역사회복지목차제 1부 향토기업 개념정리1. 향토기업의 개념2. 향토기업의 유형과 분류3. 향토기업의 특징과 육성배경4. 우리나라 향토기업의 실태와 문제점5.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향토기업 육성방안제 2부 향토기업 사례연구1. 사례연구1 – 판매중심유형 향토기업 2. 사례연구2 – 관광객 유치형 향토기업• 관광휴양유형• 학습체험유형 • 축제유형

  • [졸업논문][관광학] 부천 문화도시 조성의 현황 및 과제 -5대 문화사업을 중심으로
  • 지역 사회의 통합’에까지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도시가 ’문화도시’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부천이다. 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경기도 부천시를 대상으로 하여 문화도시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문화도시를 위한 추진 전략과 현황, 그리고 부천이 추진하고 있는 5대 문화 사업과 해외 선진 사례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더 나은 ‘문화 도시’를 위한 발전과제 및 전략을 수립하는 데

  • [문화산업]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악밸리를 중심으로-
  •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반밸리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목 차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제3절 연구방법제2장 문화산업단지의 개요제1절 문화산업단지의 개념제2절 문화산업 분류제3절 지역에서의 문화산업의 의의제4절 문화산업단지의 사례제3장 광명첨단음반문화산업단지 조성계획 및 실태제1절 광명시 음반밸리 조성계획제2절 실 태제4장 광명음반밸리 발전방안제1절 정책개선방안제2절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분석1. 국내 e-스포츠 산업 구조2. 국내 e-스포츠 산업의 분야별 현황(1) 대회리그1) 국내 대회리그2) 국제 대회리그(2) 프로게이머3. 국내 프로 e-스포츠 시장 규모4. 국내 e-스포츠의 발전배경5. 국내외 e-스포츠 발전과정Ⅳ. e-스포츠 관광객의 소비자 분석Ⅴ. 부산세계 e-스포츠 박람회, “e-playgroud1. 사전행사(1) 코스프레 패션쇼(2) e-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싸인 이벤트 2. 메인행사: 부산세계 e-스포츠 박람회 (1) 박람회 시설1) 특징2) 규모(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