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일본역사]일본사(일본역사)와 대화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원시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나라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중세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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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사(일본역사)와 대화시대

Ⅲ. 일본사(일본역사)와 원시시대
1. 구석기 시대
2. 죠몬시대
3. 야요이 시대

Ⅳ. 일본사(일본역사)와 나라시대

Ⅴ. 일본사(일본역사)와 중세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1) 호겐(保元)의 난
2) 막부(幕府)
3) 정이대장군
3. 시대
1) 가마쿠라 시대
2) 무로마치 시대
3) 아즈치․모모야마 시대

Ⅵ.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1. 개요
2. 중앙 집권적 봉건체제 수립 <막번체제>
3. 막부의 대외 정책
1) 쇄국령
2) 네덜란드와의 무역
4. 경제의 발전
1) 농업의 발달
2) 상공업의 발달
5. 사회의 변화 <상인층의 활약>
6. 문화의 새기운
1) 조닌문화(상인 중심의 문화)의 발달
2) 민족 의식의 각성
3) 서양 문물의 수용
4) 에도 막부의 쇠퇴

Ⅶ.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 학습은 사실의 인지도 중요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개념화. 일반화하는 방법론의 훈련도 중요하다고 볼 때 이 경우에는 사료 학습의 방법 등이 효과적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사료를 이용하는 학습을 하게 되면, 우선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가 생기며 또 사료학습이라는 행동적 학습 활동을 통하여 상상력, 추리력, 통찰력, 판단력을 기르고 사료의 분석과 종합을 통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개념화와 일반화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축적되어 가게 된다.
사료를 활용하는 역사 학습의 효율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료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역사의 본질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며 사료의 분석과 종합하는 작업을 통하여 역사에 대한 고도의 사고력과 판단력을 육성하게 된다.
둘째, 하교 학습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 의욕을 새롭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이 되므로 지적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된다.




≪ … 중 략 … ≫




Ⅱ. 일본사(일본역사)와 대화시대

4세기경 야마토(大化) - 지금의 나라(奈良)縣 - 의 호족이 연합해서 커다란 나라를 만들고 야마토정권을 성립시켰다. 그 후, 점차 힘이 강해진 야마토정권은 5세기경에 이르러 일본의 대부분을 지배하게 된다.
야마토정권은 5세기부터 6세기에 걸쳐 중앙정치조직을 정비하고 大和라는 국호를 만들어 그 지배자를 오오기미(大王)라고 불렀다. 이 정부를 후에 조정(朝廷)이라 했으며, 오오키미를 덴노(天皇)라고 부르게 되었다.
5-6세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한반도나 중국대륙으로부터 건너와 일본에서 살게 되는데 이들을 귀화인 혹은 도래인이라고 한다. 정부는 이들에게 토목, 양잠, 직물 등의 일을 시키거나 관공서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기록이나 계산, 외교문서 작성 등의 일을 시켰기 때문에 발달된 지식이나 기술이 전해져 일본인의 생활이 크게 진보했다.
참고문헌
구태훈(2011), 일본사 파노라마 : 30번의 운명적 경험, 재팬리서치21
김희영(2006), 이야기 일본사 : 야마토 시대부터 전후 일본까지, 청아출판사
미야지마 히로시 외 1명(2010), 일본사 인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한일병합 100주년에 즈음하여, 창비
무라카미 시게요시 외 1명(2008), 일본의 종교 : 일본사ㆍ윤리사회의 이해, 지만지
아사오 나오히로 외 1명(2003), 새로 쓴 일본사, 창비
전정식(1986), 일본사에 대한 우리의 관심,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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