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행동주의이론][행동강화][행동감소][부적응행동][문제행동]긍정적 행동과 행동주의이론, 긍정적 행동과 행동강화, 긍정적 행동과 행동감소,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행동, 긍정적 행동과 문제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긍정적 행동과 행동주의이론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1) 치료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수행
2) 행동주의치료자가 따라야 할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1) 토큰경제
2) 자기주장훈련
Ⅲ. 긍정적 행동과 행동강화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Ⅳ. 긍정적 행동과 행동감소
1. 관찰하기
2. 관찰을 종합하기
1) 기능별로 카드 모으기
2) 문제행동의 대표적 기능에 속하는 카드들을 상황별로 분류하기
3. 각 상황마다 지원할 방법 찾기
1) 완성하는데 오래 걸리는 활동이 주어질 때의 문제행동
2)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나타나는 문제행동
3) 선택의 여지가 없는 일을 할 때 나타나는 문제행동
4. 지원실시
Ⅴ.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행동
Ⅵ. 긍정적 행동과 문제행동
1.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2. 하기 싫거나 할 줄 모르는 과제나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
3. 구체적인 사물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4. 외부 자극에 대처하여 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문제행동
5. 무료함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교실에서 유용한, 행동주의자 이론의 일반적 함의에 덧붙여 교육분야에서 Skinner 이론의 두 가지 주요 응용이 있다.
첫째는 행동주의자 이론의 원리를 택하여 보상체계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수정하도록 그 원리를 적용하는 행동수정(behavir modification)이다. 행동수정은 학습행동 및 사회행동 양자를 수정하는 데 사용된다. 그것은 특수 아도의 수업중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일상 교실에도 적용되어 왔다. 행동수정은 아주 논쟁을 불러일으키지만, 그것은 동기유발과 훈육에 가장 구체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행동주의의 이 특정 측면에 관한 논평을 그런 주제를 다루는 장으로 유보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의 두 번째 응용은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수업은 Thorndike와 Pressey의 초기 연구에 기초되어 있지만, Skinner는 그 주요 제안자가 되었다. 이 용어는 두 가지를 가리킨다.
① 수업의 계획․실시의 일반적 방법 그리고 ② 특정 산물, 프로그램화된 교재, 슬라이드 또는 텔레비젼 기획이다. 수년 전에 큰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교수기계”는 하나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산물이지만 프로그램 수업이 의미하는 것의 단지 한 작은 부분일 뿐이다.
수업이 프로그램화될 때, 내용은 작은 부분들로 제시되고, 각 부분마다 반응이 요구되며, 그리고 각 부분이 성공적으로 학습되도록 피드백이 즉시 제공된다. “각 단계는 항상 채택될 수 있도록 작아야 하며, 단계를 채택할 적에 학생은 충분히 유능한 행동에 약간씩 더 접근해 간다”(Skinner, 1958, p. 970). 프로그램 학습은 교사에 의한 주의깊은 준비와 학생에 의한 능동적인 관여를 요구한다. 어떤 종류의 기계나 특수한 장치의 사용을 반드시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과학적 원리를 설명함에 있어서 교사는 정보를 학급에 제시한 다음, 질문을 하고 글로 써서 답하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반응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때, 교사는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Skinner(1958)는 교수기계의 사용도 주장한다. 그는 기계는 개별화 수업의 장점을 제공하고, 학습자에 의한 항상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반면에 모든 정반응에 대해 학생을 강화한다고 시사한다.
- 참고문헌
-
강민채 /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한국특수아동학회, 2011
문장원 /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재활심리학회, 2011
박은수 /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11
이미선 / 행동주의 이론을 통한 집단따돌림 극복 사례 연구, 대불대학교, 2010
이창형 /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함양 방안, 부산광역시, 2001
최승희 외 1 명 /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