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행동주의이론][행동강화][행동감소][부적응행동][문제행동]긍정적 행동과 행동주의이론, 긍정적 행동과 행동강화, 긍정적 행동과 행동감소,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행동, 긍정적 행동과 문제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긍정적 행동과 행동주의이론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1) 치료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수행
2) 행동주의치료자가 따라야 할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1) 토큰경제
2) 자기주장훈련

Ⅲ. 긍정적 행동과 행동강화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Ⅳ. 긍정적 행동과 행동감소
1. 관찰하기
2. 관찰을 종합하기
1) 기능별로 카드 모으기
2) 문제행동의 대표적 기능에 속하는 카드들을 상황별로 분류하기
3. 각 상황마다 지원할 방법 찾기
1) 완성하는데 오래 걸리는 활동이 주어질 때의 문제행동
2)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나타나는 문제행동
3) 선택의 여지가 없는 일을 할 때 나타나는 문제행동
4. 지원실시

Ⅴ.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행동

Ⅵ. 긍정적 행동과 문제행동
1.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2. 하기 싫거나 할 줄 모르는 과제나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
3. 구체적인 사물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4. 외부 자극에 대처하여 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문제행동
5. 무료함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교실에서 유용한, 행동주의자 이론의 일반적 함의에 덧붙여 교육분야에서 Skinner 이론의 두 가지 주요 응용이 있다.
첫째는 행동주의자 이론의 원리를 택하여 보상체계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수정하도록 그 원리를 적용하는 행동수정(behavir modification)이다. 행동수정은 학습행동 및 사회행동 양자를 수정하는 데 사용된다. 그것은 특수 아도의 수업중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일상 교실에도 적용되어 왔다. 행동수정은 아주 논쟁을 불러일으키지만, 그것은 동기유발과 훈육에 가장 구체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행동주의의 이 특정 측면에 관한 논평을 그런 주제를 다루는 장으로 유보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의 두 번째 응용은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수업은 Thorndike와 Pressey의 초기 연구에 기초되어 있지만, Skinner는 그 주요 제안자가 되었다. 이 용어는 두 가지를 가리킨다.
① 수업의 계획․실시의 일반적 방법 그리고 ② 특정 산물, 프로그램화된 교재, 슬라이드 또는 텔레비젼 기획이다. 수년 전에 큰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교수기계”는 하나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산물이지만 프로그램 수업이 의미하는 것의 단지 한 작은 부분일 뿐이다.
수업이 프로그램화될 때, 내용은 작은 부분들로 제시되고, 각 부분마다 반응이 요구되며, 그리고 각 부분이 성공적으로 학습되도록 피드백이 즉시 제공된다. “각 단계는 항상 채택될 수 있도록 작아야 하며, 단계를 채택할 적에 학생은 충분히 유능한 행동에 약간씩 더 접근해 간다”(Skinner, 1958, p. 970). 프로그램 학습은 교사에 의한 주의깊은 준비와 학생에 의한 능동적인 관여를 요구한다. 어떤 종류의 기계나 특수한 장치의 사용을 반드시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과학적 원리를 설명함에 있어서 교사는 정보를 학급에 제시한 다음, 질문을 하고 글로 써서 답하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반응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때, 교사는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Skinner(1958)는 교수기계의 사용도 주장한다. 그는 기계는 개별화 수업의 장점을 제공하고, 학습자에 의한 항상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반면에 모든 정반응에 대해 학생을 강화한다고 시사한다.
참고문헌
강민채 /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한국특수아동학회, 2011
문장원 /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재활심리학회, 2011
박은수 /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11
이미선 / 행동주의 이론을 통한 집단따돌림 극복 사례 연구, 대불대학교, 2010
이창형 /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함양 방안, 부산광역시, 2001
최승희 외 1 명 /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행동수정개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행동수정 전문가들은 말한다.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작동적 조건화(作動的條件化)라고도 한다.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 인지행동 가족치료 이론(발달배경,주요개념,치료기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문제를 치료한다. 인지행동 가족치료는 행동주의적 입장이 인간의 내적 동기를 우발하지 못한다는 문제들이 제기되면서, 또 반두라)와 마이켄바움이 인지적 요인을 행동치료에 포함시키면서 두각을 보이기 시작했다. 가족치료사가 관심을 고립된 개체에서 가족관계로 옮길 수 있도록 영향을 준 이론은 티보와 케리의 사회교환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오랫동안 진행되었는지 행동적 교환의 입장에서 분석한 모델이다. 사회교환이론

  •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2. 보상과 처벌3.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행동수정 이론은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행동을 지원하는 것에 대한 용어에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오던 행동치료/행동요법, 행동수정/교정을 비롯하여, 행동관리, 행동지도,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등이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전통적으로 문제행동을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Ⅰ. 서론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 행동주의 모델 보고서
  • 행동은 심리적 갈등이나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보상을 받았거나 혹은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 받지 못한 결과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주의모델은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강화와 벌을 적절히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행동수정이 가능하다고 본다.2) Bandura : Skinner의 관점 외에, 행동주의모델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습이론은 Bandura의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