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극한 정의][극한 오개념][극한 수학적 기초][극한 학습지도][극한 지도방향]극한의 정의, 극한의 오개념, 극한의 수학적 기초, 극한의 학습지도, 극한의 지도방향, 제언 분석(극한, 극한 정의, 극한 오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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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극한의 정의

Ⅲ. 극한의 오개념
1. 극한 개념의 이해와 관련된 인지적 장애
1) 무한개념과 관련된 장애
2) 함수(수열) 개념과 관련된 장애
3) 수 개념의 측면
4) 논리적 측면
5) 기호적 측면
6) 수학적 대상의 존재성에 대한 장애
2. 극한값의 계산과 관련된 인지적 장애

Ⅳ. 극한의 수학적 기초
1. 극한
2. 연속
3. 수열의 극한(수렴)
4. 도함수
1) 미분 가능
2) 도함수
5. 중간값 정리
6. 평균값 정리
7. 적분에 관한 평균값 정리
8. 극값 정리
9. Tayor 정리

Ⅴ. 극한의 학습지도
1. 극한 개념과 식 정의 사이의 간극
2. 극한 기호의 문제점과 무한개념

Ⅵ. 극한의 지도방향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an de Walle, J. A(1998)은 학생들이 반영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수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조건으로 ① 수학적 환경을 만들라. ②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를 설정하라. ③ 상호협력 학습 모둠을 이용하라. ④ 사고를 위한 도구로서 계산기와 모델을 사용하라. ⑤ 대화와 서술을 장려하라. ⑥ 아동들의 응답에 대해 정당성을 요구하라. ⑦ 적극적으로 들어라. 등 7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감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수학적 진보를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는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극한의 정의

극한 개념은 해석학의 이론 전개에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다. 실제로 해석학은 여러 가지 극한 개념을 기본 개념으로 하여 그 이론이 전개된다는 특징이 있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함수의 연속성, 미분성, 적분성, 그리고 무한급수의 수렴성 등은 모두 다 극한 개념의 응용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극한 개념은 그리스 시대 아르키메데스(Archimedes)부터 여러 가지로 생각되어 왔으나 현재의 개념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부르바키(Bourbaki)의 수학사에는 수학의 극한의 개념의 싹을 네덜란드의 스테빈(Stevin)의 소수(小數)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혜미(2011), 수열의 극한개념의 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강가림(2009), 수열의 극한 단원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오개념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고희영(1993), 극한의 지도 방법에 관하여, 한양대학교
박군웅(1996),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의 극한의 고찰 및 지도, 단국대학교
백인수 외 1명(2000), 고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극한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
황인숙(2004), 극한개념의 이해에 관한 학습지도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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