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케이블티비][재전송정책]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도입배경, 발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편성, 경쟁시장,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브랜드자산, 재전송정책,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외국사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도입배경

Ⅲ.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발전

Ⅳ.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편성
1. 채널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요구된다는 점
2. 과학적 편성에 대한 요구
3. 지상파 TV와의 차별화전략
4. 디지털화
5. 전문화
6. 지역화

Ⅴ.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경쟁시장

Ⅵ.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브랜드자산

Ⅶ.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재전송정책

Ⅷ.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외국사례

Ⅸ.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전망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 시대의 방송 정책은 앞서 밝혔듯이 사업자들이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게끔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신장하고 보호한다는 두 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미디어는 기술 중심으로 이해되기보다는 상품, 서비스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가치사슬 단계 별로 시장이 우선 파악되어야 할 것이고 경쟁이 되는 사업자들 간에 공정한 경주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바탕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것은 또한 방송 정책의 결정이 가능한 미디어를 모두 밑그림에 그려 놓고 시작하는 종합적인 시각에 기본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케이블 텔레비전, 지상파 TV, 그리고 위성 TV의 경쟁관계를 어떻게 정립할 것이냐에 대한 성찰이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위성방송과 케이블 텔레비전은 곧 그들의 경쟁관계에서 파생된 많은 문제들이 파생될 것이다. 공정한 경쟁관계를 갖고 함께 시장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는 비대해져 있는 지상파 방송의 시장독점력을 줄여가면서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방송이 일단 독립적인 사업자로 부양될 수 있도록 하여 전체의 힘의 균형을 맞추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도 있다.

- 중략 -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도입배경

케이블TV는 국제방송환경에 부응하여 국민의 다양한 전문정보 욕구 충족,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기간망으로 활용하는 등 21세기 정보화 사회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종합유선방송법(1991년 12월 31일 제정) 제2조1항에 따르면 “종합유선방송”이라 함은 영상(문자 및 정지화상을 포함한다)․음성․음향 등을 유선전기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수신자에게 송신하는 다채널방송을 말한다.

- 후략 -
참고문헌
강지현 외 3명, 케이블TV 스포츠채널의 채널브랜드자산이 광고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2
이령희, 케이블 TV 편성을 통한 지역채널 활성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5
안민호, 디지털 케이블 TV의 전망 연구, 국민대학교, 2006
홍종배 외 1명, 케이블TV 시장경쟁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09
한동준, 인력의 전문화가 케이블TV 발전의 필수, 종합유선방송위원회, 1999
한국뉴미디어방송협회, 방송 재전송의 정책 과제,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시장에 도입할 때 통상 매체 믹스의 일부로서 신문을 빠트릴 수 없다.2) 지역성현재 우리나라 주요 일간지들이 지방판을 발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광고주에게 지역 선택성이라는 강점을 제공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전국적인 광고노출을 위해 네트워크 TV를 주로 사용하게 되지만, 특정한 지역에 광고를 집중적으로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광고주들은 지역신문이나 전국일간지의 지방판을 이용해 특정지역을 집중적으로 광고해서 이때 그 지역

  • IPTV의 도입이 국내 미디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도입에 인한 시장동향 예상4. 해외 IPTV의 현황1)글로벌 시장의 개요2)유럽의 IPTV3)IPTV 해외의 성공사례4)소결론5. IPTV와 CATV의 비교분석1)디지털 케이블TV 전송방식과 서비스 현황2)디지털 시장에서의 경쟁현황6. 국내에서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방안‣추가자료1. IPTV의 정의와 특성1)IPTV의 등장배경IPTV의 등장배경은 기술적, 시장적, 소비자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기술적 요인으로는 첫째, 초고속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데이터 전송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배경, 제도적 측면, 정부의 정책 등 여러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하겠다. IPTV의 등장배경을 산업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통신 시장의 경쟁 심화로 인한 전통적 음성통신 시장의 수익성 악화, 다른 한편으로 케이블 TV사업자(SO)의 초고속 인터넷시장 및 전통적인 음성통신 업무에 대한 진입 가속화 등으로 촉발된 위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IPTV 도입정책 및 시장전망에 관한 연구 (2005, 한국방송광고공사)고 볼 수 있다.유선통신 시장은 유선의 무선 대체

  • [정보사회론] 위성방송산업의 현황과 전망 - Sky Life & TU media
  • 정책 결정을 더 미루지 말고 실천해야 한다. 더불어 KBS 2TV는 전국을 동일 권역으로 하는 방송으로 시청자 권익, 지역경제 및 문화 발전과 관련해 분쟁의 소지가 없고, 해당 사업자간 합의를 통해 이미 방송위원회에 재송신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므로 조속한 심사와 승인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케이블 TV 협회 국내 유일의 전국 독점사업자인 스카이라이프를 통해 지상파TV 동시 재전송을 추진하는 것은 통신시장의 강자인 KT와

  • [정보사회론] IPTV
  • 시장프랑스 IPTV 시장의 특징4,553DTH(직접위송방송)3,782케이블226IPTV8,561유료 TV 총가입자2004년 유료 방송 가입자 현황단위 : 천명프랑스에서는 4개의 회사(FreeCanalSatDSLTPSLClub Internet)가 IP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중 프리(Free)가 2003년 12월에 처음으로 IP-TV 서비스를 시작해, 프랑스 전역에 인터넷전화텔레비전을 통합한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