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차별화][제품][차별화][차별화전략][추세][트렌드][제품컨셉][제품다양화][다양화][양면시장]제품차별화의 개념, 제품차별화의 종류, 제품차별화의 추세(트렌드), 제품차별화의 전략, 제품차별화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제품차별화의 개념
Ⅲ. 제품차별화의 종류
1. 수평적 제품차별화
2. 수직적 제품차별화
Ⅳ. 제품차별화의 추세(트렌드)
Ⅴ. 제품차별화의 전략
Ⅵ. 제품차별화의 사례
1. 환경분석
1) 소비자 성향 분석
2) 소비자가 원하는 음료의 TYPE
3) 제품컨셉
2. 마케팅 목표 설정
3. 마케팅 전략 수립
1) 3C ANALYSIS
2) MARKET TARGET
3) MARKETING 4P'S MIX
4. 시장진입 성공요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을 구별할 수 없는 시장환경하에서 제품의 품질이 서로 다른 공급자들은 유사한 가격을 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즉, 제품품질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불확실한 시장의 경우 기업들은 일정한 가격범위내에서 품질경쟁을 한다. 만약 어떤 제품이 고품질을 갖는다고 입증되면 그 제품의 공급자는 가격을 인상하거나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보다 나은 이윤을 얻을 수 있을까? 비용을 초과하는 가격분 즉, 이윤(mark-up)은 품질과 거의 관련이 없지만 기업의 판매량은 인지된 품질과 긍정적인 관련을 갖는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판매량이 시장을 청산한다.”라고 부른다.
고품질의 제품공급자가 높은 가격을 설정하기 보다는 대량판매를 통해 이윤을 확보하는 조건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여기서는 제품공급자 사이에 품질이 서로 다른 복점모형(duopoly model)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특성(characteristics)이 다르고 그 특성이 선호도에 따라 분명히 순서화 될 수 있는 시장을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시장(vertical differentiated market)이라고 불리워진다. 이러한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비용과 불완전정보(imperfect information)가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대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가격이 아니라 상이한 판매량이 시장을 청산하는 기본메커니즘을 규명한다.
제품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가 가격경쟁을 완화시킨다는 개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Chamberlin (1933)은 Bertrand모형에서 주장하는 무이윤 복점결과를 방지하고 독점적 경쟁을 좀 더 현실적으로 모형화하는 수단으로 제품차별화의 모형을 제안하였다. 그 후 약 50년간 수평적 차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에 여러 경제학자들은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시장에 대하여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이 주제에 대한 초기의 문헌들은 균형의 성질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고, 균형에서 제한된 수의 기업이 존재할 일반적 조건을 규명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연구자들은 그 후 다수의 주제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수직적 차별화와 수평적 차별화 모형을 결합하였다. 그러나 품질과 시장점유율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데 이는 비록 단순한 모형일지라도 반대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김봉주, 양면시장에서 제품차별화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조직학회, 2011
◎ 이기동, 수직적 제품 차별화 시장에서 중간재의 수입의존과 무역자유화, 한국경제통상학회, 2009
◎ 이호창, 제품 차별화 지연 생산의 경제적 가치, 경희대학교, 2002
◎ 이호창, 제품 다양화와 제품 차별화 지연 생산의 조화, 한국경영과학회, 2006
◎ 최병삼, 네트워크 효과와 제품 차별화를 고려한 호환성 전략, 한국상업교육학회, 2011
◎ 최강식 외 1명, 소비의 외부효과와 수직적 제품 차별화, 한국경제통상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