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항공의 경영철학, 경영이념,서비스모토,인재상,기내서비스에 대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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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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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설립
기업철학
경영이념
서비스모토
인재상
기내서비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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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아시아나항공이 설립되면서, 오랫동안 독점적으로 운영되어 왔던 국적기 항공서비스에 경쟁체제가 도입되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항공서비스의 이용에 전보다 더 폭넓은 선택과 평가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그 출발에서부터 소비자의 선택의 권리를 보장하는 존립가치를 지니게 된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비록 경쟁사 대비 규모면에서 다소 열세였음에도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신다’는 기업철학과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경영을 펼쳐왔다.
소비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기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더 이상 기업입장에서만 경영하는 것이 통용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주지하고 있는 바이다. 아무리 서비스의 품질과 기술이 뛰어나다 해도 소비자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좋은 상품, 좋은 서비스라고 보기 어렵다. 좋은 상품, 좋은 서비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부단한 관심과 구체적인 실행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영 핵심철학은 ‘안전과 서비스’라는 양 날개로 설명이 가능하다.
항공 서비스 사업에 있어 안전사고는 치명적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도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손상을 준다. 한 번의 안전사고로 인해 본래의 안전 이미지로 회복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수 밖에 없다. ‘안전은 결코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는 아시아나의 고집이며 경영철학입니다’라는 기업 이념을 시사한 바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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