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대통령의업적과과오&인물평가][전두환대통령의일대기와리더십][전두환과5.18학살과 추징금문제][전두환에대한평가와추징금문제][전두환은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레포트에서는 전두환이란 인물이 어떠한 인물인지 그의 일대기를 재조명하고, 그의 군인생활과 집권과정, 집권이후 통치와 정책 스타일, 경제정책과 리더십등을 살펴보며 심층적인 인물평가를 서술하였습니다. 더불어 5.18과 추징금 문제 등 그에 대한 뜨거운 쟁점과, 상반된 역사적 평가들을 되 짚어 보며, 작금의 현실과 상황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습니다. 실제 평가에서 A+를 받아 대표로 종강후 발표까지 했었던 자료이기에,,, 구매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 전두환 그는 누구인가?
① 전두환의 출생과 유년기
②청년기
③ 전두환의 군 생활
Ⅱ-Ⅱ. 전두환의 야망과 집권
① 10.26 사태와 12.12 사건
② 5.18민주화 운동과 그의 집권과정
③ 전두환의 집권과 5공화국의 등장
Ⅱ-Ⅲ. 5공화국의 정책과 정치
① 경제정책과 집권초기의 행보
② 외교노선
③ 대북관계
④ 문화 정책
Ⅱ-Ⅳ. 임기 막바지와 퇴임 후의 행보
①호헌과 6.10 항쟁
② 퇴임 후 그의 행보와 구속
③ 재판과 석방
Ⅱ-Ⅴ. 전두환에 대한 평가와 쟁점
①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학살
② 그는 구국의 영웅인가?
③ 그에 대한 평가
④ 여전히 건재한 권력과 추징금 문제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정통성과 명분이 없는 정부에 대한 평가는 야박하기 마련이다. 특히나, 정권을 장악한 수단이 폭력과, 억압이었을 경우 그 정부에 대한 평가는 훗날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12.12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거머쥔 전두환은 자신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그 정부의 집권과정이나 성격은 역사의 평가에 맡겨야 한다’고 말하며 은근한 자신감을 내비쳤었다. 그러나 정작 훗날 김영삼 대통령은 ‘성공한 쿠데타라도 내란죄로 벌하겠다’고 말하며 그를 향해 서슬 퍼런 칼날을 뽑아 그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국가원수가 법정에서 사형선고를 받는 비참한 지경에 이른다. 비록 후일 무기징역으로 감형되고, 특별사면으로 세상의 빛을 다시 보기는 했지만, 이것만으로도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이미 끝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극우성향의 사이트의 일부 회원들이 그를 찬양하고, 이미 검증된 역사적 아픔들을 다시 끄집어 내, 희화화 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자, 그에 대한 관심은 다시금 증폭되었다. 더불어 얼마 남지 않은 그의 추징금 시효가 도화선이 되어 그에 대한 사회적인 대책마련이 분주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적은 그의 가족들에게로 까지 번져 큰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과연 전두환이란 인물은 어떠한 인물인지 그의 일대기를 재조명하고, 그의 군인생활과 집권과정, 집권이후 통치와 정책 스타일등을 살펴보며 인물탐구를 해볼까 한다. 더불어 그에 대한 뜨거운 쟁점과, 상반된 역사적 평가들을 되 짚어 보며, 작금의 현실과 상황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종현(1992), 전두환, 노태우대통령의 정책지향 비교, 영남대학교
김형남(2006), 한국의 대통령과 헌법재판의 관계, 경성대학교 법학연구소
이영석(2004), 한국 역대정부의 언론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이철호(2010), 국가폭력과 인권침해 : 제5공화국 전두환 정권기를 중심으로, 한국국가법학회
정윤재, 「전두환 대통령의 정치리더쉽 분석」한국정치정보학회.2000
염재호, 「대통령의 경제 리더쉽 - 박정희,전두환,노태우정부의 경제정책관리」
한국행정연구원.1995
장성호, 「박정희 정권과 전두환 정권의 정치권력획득에 관한 비교연구」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2000
김병문, 「한국 대통령의 리더쉽과 민주화」한국정치학회.96년연례학술 논문집.1996
김영균, 한국최고 통치자의 리더십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 행정대학원(1993)
정승화, 12.12를 말한다, 월간조선(1987. 12)
안해균, 제5공화국의 행정체제분석, 행정논총(1982)
장상완, 정경유착과 한국자본주의,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소(2000. 10)
강철규, 국제분업에서 한국자본주의의 위치와 발전전망(1989)
강인재·이달곤외, 한국행정론, 대영문화사(1998)
정승건, 한국의 행정개혁, 부산대학교 출판부(1999)
정정길, 대통령의 경제리더십, 한국경제신문사(1994)
강철규, 재벌-성장의 주역인가, 탐욕의 화신인가?, 비봉출판사(1991)
이 철, 5공화국의 사건들 : 폭압과 비리의 7년, 일월서각(1987)
윤해수(2006), 박정희 정부와 전두환 정부의 정치발전 비교연구, 명지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전현준(1999), 전두환·노태우 정부의 대북정책, 북한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