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모두 사망하였을 경우 아동 법정 후견제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후견제도의 개념
2. 부모가 모두 사망하였을 경우 아동의 법정후견제도의 내용과 문제점
1) 법정후견제도의 내용
2) 문제점
3. 부모가 모두 사망하였을 경우 아동의 법정후견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부모가 모두 사망하였을 경우 아동의 법정후견제도의 내용과 문제점
1) 법정후견제도의 내용
부모가 모두 사망하여 미성년자인 아동에게 친권자가 없어 후견이 개시되면 지정후견인이 없는 경우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후견인이 정해지는 이른바 법정 후견인이 적용된다. 법정후견인은 미성년자인 아동의 직계혈족, 3촌 이내의 방계혈족의 순위로 후견인
..
2) 문제점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동의 복리에 부적합한 후견인 취임이다. 피후견인인 미성년자인 아동을 보호하는데 있어 근친이나 연장자가 반드시 적합한 적격자로 보기는 어렵다. 직계혈족이나 3촌 이내의 방계혈족이면 당연히 누구보다도 아동을 성심껏 보호해 줄 것이라는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사고방식에 따른 규정은 현대사회에서는 반드시 적절한 규정이라고 보기 어렵다. 다시 말해서 가족 내의 근친
- 참고문헌
-
- 김주수외, “친족상속법”, 법문사, 2006
- 김훈, “미성년자 후견제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