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 대한 자신의 교육신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지시적, 중재적, 비지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강조되는 교수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에 대한 본인의 교육신념
2. 지시적, 중재적 , 비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있는지 여부 및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한 분야이다. 유아교육의 개념은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의에 따라, 그리고 그 대상이 되는 유아에 대한 정의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고 개념화될 수 있다. 인류는 지구상에 존재하면서부터 인간을 교육해 왔다. 인류는 여러 가지 관습, 기술, 개념,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시범이나 모방, 의식, 신화, 종족의 전통, 규칙 등과 같은 기본적인 방식으로 한 세대에서 또 다음 세대로 전수해 왔다. 이와 같은 교육은 모두 비형시적인 교육방법으로써 인간이 무리지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사냥터에서나 목축을 하는 곳에서나 또는 싸움터에서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루어진다. 오늘날 가장 발전되어 있는 사회라 할지라도 이와 유사한 행위는 기본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현대와 이르러서는 아직도 유아교육의 중심 역할은 어머니와 가족이라는 관점이 존재하지만 가족의 자녀양육, 보호, 교육의 기능이 점점 더 약화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전문가에 의한 형식적 교육의 기회가 모든 어린이에게 열려져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

.
.
2. 지시적, 중재적 , 비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있는지 여부 및 이유
Rosegrant와 Bredekamp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보이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유형을 비지시형 유형, 중재적 유형, 지시적 유형 등 8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즉 지시적, 중재적, 비지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란 모두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유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수유형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다른가? 라는 질문에 결론부터 말하면 본인은 ‘그렇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아기의 아동은 안아주고 달래주며 정서적 신체적으로 편
참고문헌
- 강문회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6
-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대, 2006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역할 4가지를 쓰고 그 중 상호협력자의 역할에서 부모와 의사소통의 좋은 방법을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시오
  •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영유아기 교수학습방법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1) 비지시적 교수방법(2) 중재적 교수방법(3) 지시적 교수방법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차이점3.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한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 방법

  • [보육과정] 영유아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영아와의 상호작용원리, 유아와의 교수학습방법,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
  • 유아가 어떤 것에 대하여 알고 이해하려면 그것을 탐색하여야 한다. 탐색은 학습하려고 하는 것에 대한 구성요인 탐색과정이다. 어떤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의미 있게 되려면 유아가 그것을 직접적, 구체적으로 경험해야 한다. 인식과 탐색은 학습과정에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완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유아의 법칙체계가 사회의 관습적 규칙 체계에 적용되어야 한다. 탐구는 유아가 자신의 행동이나 개념을 사회에서 관찰된 것과 대조하여 분석하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1) 개념2) 대상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 특수성 요인2) 유아교육의 특수성(1)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2) 유아교육의 양면성(3)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4)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1)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과정과 방법(1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1) 개념2) 대상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 특수성 요인2) 유아교육의 특수성(1)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2) 유아교육의 양면성(3)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4)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1)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과정과 방법(1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와 학습계획1) 개념2)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조건과 원리1) 교수학습의 조건2) 교수학습의 원리3. 교수학습계획의 모형과 실제1) 수업설계의 모형 2) 수업설계의 실제 4. 교수학습의 과정과 방법1) 교수학습의 과정(1) 수업목표(2) 출발점 행동(3) 수업절차 (4) 성취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