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란

2. 어린이집에서의 아동권리

3.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

1) 어린이집에서의 아동 생존의 권리
(1) 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수준 증진
(2) 아동권리교육의 의무화
(3) 평가인증과 같은 아동권리에 대한 교사 평가

2) 어린이집에서의 아동 보호의 권리
(1) 아동학대 예방교육
(2) 교사교육
(3) 아동학대 신고 의무화

3) 어린이집에서의 아동 발달의 권리
(1) 교재, 교구가 개발
(2) 아동권리확립의 지침
(3) 교육공간

4) 어린이집에서의 아동 참여의 권리
(1) 보육교사들의 수용과 헌신
(2) 보육교사의 의사결정
(3) 보육교사의 효능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집의 경우 오전 7시 30분부터 저녁 7시 30분까지 12시간 이상을 어린이집에서 보내고 유치원의 경우에도 종일반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동은 하루 종일 받는 돌봄의 양과 질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지며 특히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 아동권리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내용과 방법이 개발되어 있더라도 교사의 자질이 낮으면 교육의 목적 달성을 기대하긴 어렵다. 교사들이 아동을 근본적으로 좋아하고 아동에 대한 감정이입과 현재 수준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융통성이 있고, 선입견을 갖지 않아야 함을 주장했다. 그리고 지적
참고문헌
유니세프뉴욕 세계교육부, 어린이는 어떤 권리를 가졌을까요, 유니세프한국위원회, 1995
강민지, 아동권리협약 이행사항에 나타난 아동권리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2010
김의영, 아동권리 증진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국제적 문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002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 대학원, 2009
윤진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모형 연구, 동국대학교, 2006
이지영, 영아의 권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2011
보건복지부, 아동학대 예방센터 업무수행지침, 동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