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짓는 늙은이`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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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과서가 바라보는 ‘독 짓는 늙은이’

2. 역사주의 비평

3. 형식주의 비평

4. 심리주의 비평

5. 사회주의 비평

6. 신화주의 비평


본문내용
고등학교 문학Ⅰ, 천재교육(김윤식 외)

‘Ⅰ. 문학의 성격 / 3. 문학의 갈래’ 단원

학스목표

“비극적 결말로 끝나는 한 인간의 삶을 그린 소설이다. 다른 인물 및 현실 세계와 대결하는 주인공의 삶을 서사 갈래의 특성과 관련 지어 이야기해 보자.”


작품 해제

황순원은 1940년 "황순원 단편집"을 간행한 이후 해방되기까지 단편 '별(1941)'과 '그늘(1942) 단 두편만을 발표하였다. 1951년에 간행된 두번째 창작집 "기러기"의 머리말인 '책 머리에' 에서 작가는 "기러기"에 수록된 작품들 가운데 이미 발표한 두 편을 빼고는 모두가 일제 강점기 말에 써서 '석유 상자 밑이나 다락 구석'에 두었던 것이라고 하였다. '독 짓는 늙은이'는 이 가운데 하나이다. 가장으로서 가정을 지키고자 했지만 젊은 조수에게 아내를 빼앗기고 마침내는 아들마저 남에게 내주어야 하는 처지에 내몰린 늙고 병든 옹기장이 노인이 벌이는 상황과의 대결이 작품의 초점이다.

다가가기 1. 이 작품의 등장인물 중 가장 불쌍하다고 생각되는 인물은 누구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자.

새겨읽기
1. 송영감의 솜씨에 틈이 생긴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자
2. 다음은 이 작품 구성상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주인공으로 하여금 지금
자기는 죽어가고 있다고 부르짖게 한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지 찾아보자.
3. 이 작품의 결말에 나오는 주인공의 마지막 행위가 지닌 의미에 대해 설명해 보자.

4. 이 작품은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나 인물들 사이의 대화는 철저히 배제한 채
송영감의 입장에서만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말해보자.

연결짓기 다음은 이 작품이 각색한 시나리오 중에서 소설의 마지막 대목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갈래의 특성을 고려할 때 '왱손이'를 등장시켜 거둘 수 있는 효과를
인물의 심리 제시 방법과 연관지어 설명해 보자.

표현하기 10년후에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당손이'의 입장에서 송영감에게 편지를 써보자.

다음은 소설 「독 짓는 늙은이」를 시나리오로 재구성한 것이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

1) 소설과 시나리오로 재구성할 때 내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달라진 내용을 찾아보자.
2) 소설과 시나리오는 각각 다른 형식적 특징이 있다. 소설과 시나리오의 형식적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시나리오로 재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3) 제시된 시나리오의 마지막 장면은 소설과 내용이 다르다. 시나리오에서 송 영감이
'돌앗!'하고 외치며 문으로 달려가는 이유는 무엇이며, 소설과 다른 상황으로 재구성
했을 때 생기는 효과에 대해 토론해보자.
4) '독 짓는 늙은이'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었을 때 달라진 내용을 찾아보자


2.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매체를 하나 골라 '독 짓는 늙은이'의 일부를 좋아하는
매체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독 짓는 늙은이>는 1944년에 쓰인 단편 소설
→ 한민족에 있어서 최악의 암흑기였다

일제의 권유에 불응하고 고향에 칩거하며 소설을 씀

“그냥 되는대로 석유상자 밑에나 다락 구석에 틀어박혀 있을 수밖에 없기는 했습니다. 그렇건만 이 쥐가 쏠다 오줌똥을 갈기고, 좀이 먹어들어가는 글 위에다 나는 다시 다음 글들을 적어 올려놓곤 했습니다. 그것은 내 생명이 그렇게 하는 어찌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명멸하는 내 생명의 불씨가 그 어두운 시기에 이런 글들을 적지 아니치 못하게 했다고 보는 게 옳을 것 같습니다.”
→언어를 통한 독립운동을 조용히 전개한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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