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정보사회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사회의 모습

2. 정보사회의 교육방법

3. 정보사회의 교육체제

4. 가상공동체를 주도하는 N세대


본문내용
제3의 물결에서는 제2물결과는 반대로 기계나 건물 쪽이 경비이며 인간은 최대의 자산이 된다. 창조적 인간이야말로 무엇보다 큰 재산이 되는 것이다. (제3의 물결 본뭉 中)

1.정보사회의 모습
“그대로 아는 것”이 힘이였던 시대에서 “재해석”을 바탕으로 한 “재창조”가 중요한 시대로 변하게 되었다.




정보사회에서는 지식의 생산, 정리, 저장, 재생, 전달, 활용이 주된 산업이 된다.
(by. 앨빈 토플러)

다품종 소량생산 사회이다.
지식근로자가 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다.
지식근로자들은 조직 속에서 일한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인터넷 사회이다.
지식정보사회가 세계질서를 변화시키고 있다.
인구가 고령화 되고 있다.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1. 정보사회가 사회적 평등을 보장하지 않는다.

2. 새로운 기술이 노동절약적

3. 정보과잉과 폭증

4. 개인의 사생활 침해 우려


한국은 산업사회의 교육에 머무르고 있다.

현재의 교육
학위취득(학벌중시)
수동적 지식의 전래
단편적 사고
암기 및 회상능력
개인적 성취
획일적, 직선적 강의 중심
국민적, 국가적 관점/단일사고
컴퓨터 리터러시(literacy)
통제적 분위기 교육
현재 및 과거(현상)의 이해

미래의 교육
능력중심, 자아실현
능동적 문제해결, 메타 인지능력
통합적 사고
창의적 사고력
협동적 팀 성과
다양한 학습자원 및 경험학습방법
세계적 관점/다양한 사고
정보공학 리터러시(literacy)
역동적, 허용적, 환상적 분위기
미래의 예측, 대응 및 설계
국내사례

노하우(Know-How)가 아닌 노웨어(know-Where)의 시대

정보를 찾아서 가공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국내사례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요도가 높고, 더불어 인터넷 등의 매체의 활용으로 무수한 정보에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윤리의식이나 무분별한 정보에 대한 판단력이 부재한 상황이다.

*참고
[기사]김윤호 기자, 중앙일보 2012년 5월 1일자
[방송]그것이 알고싶다. 2012년 5월 19일자

참고문헌
주교재
교육이란 무엇인가? / 정진곤 (교육과학사)
부교재
교육의 이해 / 한방교, 윤길근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