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판매자 할인 3,1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
공통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시오.
하고 싶은 말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


미디어 영상학과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나폴리(Napoli)의 미디어다양성 개념
1) 공급원의 다양성(source diversity)
2) 내용의 다양성(content diversity)
3) 노출의 다양성(expose diversity)
2.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
3. 국내 프로그램 유통 시장의 특성정책적 방안을 제시
1) 국내 프로그램 유통 시장의 특성
2) 정책적 제언
(1) 방송 영상 관련 독립제작사 기반 구축 및 활성화
(2) 유통 구조의 세계화
(3) 전문 유통 기관의 육성
(4) 정부 지원과 지원 네트워크 구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방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이 다양하게 방송내용을 접하여 그들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방송의 다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양성’이라는 개념은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역사 속에서 가장 근간을 이루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념은 함부로 정의내리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다양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합의하지만 그것이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다양한 것인가 또는 시청자들은 과연 다양성을 원하고 있는가 등등에 대해 명쾌한 대답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이다. 미국의 ‘동등시간 원칙(equal time law)’이나 ‘형평의 원칙(fairness doctrine)’은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미국 방송정책의 궁극적 목표인 다양성(diversity)을 구현하는데 방송의 공정성이 왜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것이다(Napoli,1999). 그렇지만 방송매체의 경우 제한된 주파수로 인해 외적 다양성 구현에 한계가 있어(뉴스를 포함하고 있는 전국적인 규모의 지상파 방송과 같이), 소유권 다양성을 의미하는 다원주의(pluralism)를 실현하기 어려워 다양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도적 방안들이 마련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자주 인용되는 나폴리(Napoli, 1999)는 그래서 다양성을 나름대로 쪼개어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요즘 이 장에서는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휴종(1999). 문화 산업 윈도우 효과의 이론과 실증. ꡔ문화정책논총ꡕ, 제11집, pp. 19∼38.
나낙균(2000). 다양성 확보를 위한 영국의 방송 규제. ꡔ뉴미디어 저널ꡕ, 제79호, pp. 72∼73.
노기영(2001). 다채널 방송 시장의 경쟁과 집중. ꡔ방송연구ꡕ, 제52호, pp. 57∼93.
류춘렬(2002). 방송사, 뉴스·프로 등 맞춤형 통신 서비스 제공. ꡔ방송 21ꡕ, 제22호. pp. 68∼71.
박광원(2002). ITV 관련 경험과 기술력 부족, 해외 의존도 커. ꡔ방송 21ꡕ, 제23호, pp. 66∼70.
심상민(2005). 양방향, 통합 프로그래밍, 테마채널. ꡔ신문과 방송ꡕ, 제412호, pp. 166∼169.
안임준(2003). 영국의 독립제작사 현황. ꡔ방송 동향과 분석ꡕ, 제17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