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와 의사 및 병원 직원간 윤리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간호사와 의사 및 병원 직원간 윤리의 필요성)
2. 본론
* 의사와의 윤리적 갈등 *
1) 역사적 배경
2) 갈등원인 & 대처
3) 사례(간호사와 의사의 관계 사례)

* 관련 직원과의 윤리적 갈등 *
1) 갈등의 원인 & 대처
2) 사례와 분석(간호사 vs 간호조무사,자격증 둘러싼 공방전 치열)


4. 결론
효율적인 갈등관리를 위한 처방

※ 또다른 사례
① 의사와의 윤리적 갈등
1. 간호사와 의사와의 윤리적 갈등을 빛은 사례
1-1)자살 간호사 `의사는 마귀 , 수술실 폭언 심각
1-2)돌대가리야, 옷 벗겨줘" 수술실 언어폭력 심각
2. 진료 지연으로 인한 갈등
3. 실험적 처치나 치료에 대한 갈등

② 관련 직원과의 윤리적 갈등
1.간호사와 타부서간의 갈등문제
2.간호사와 직원과의 갈등

4. 참고문헌 및 역할소개

본문내용

1. 서 론

간호사와 의사 및 병원 직원간 윤리의 필요성

①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와 의사
그리고 병원직원간의 협동과 팀워크가 중요
cf) 미국이나 서양에서는 의사와 간호사가 각각의 전문직으로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체제지만 아직까지 한국 의사는 간호사가 자신의 하부직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② 병원 내에서 의사가 간호사에게 흔히 반말을 하고 (‘돌대가리’라거나 ‘간호사 아니라도 좋으니까 아무 것도 모르는 보조원 하나만 보내라’는 식으로) 간호사를 무시하는 듯 한 말을 하는 의사들도 적지 않음
ex)전남에 있는 한 대학병원 수술실 간호사 2명이 의사에게 이런 인격적 모욕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을 하는 등의 병원 내 직원간의 윤리문제가 대두

③현재 의사와 간호사뿐만 아니라 원무과직원 및 영양사 등 다른 직원간의 갈등으로 인한 윤리적 문제도 대두.
→가장 보호를 받아야하는 환자의 권익을 위해 병원 내 직원들은 각자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고 또한 다른 집단의 전문성 또한 인정해 주어야 함.

④특히 간호사에게는 <간호사는 관련 직원들과의 윤리 갈등을 잘 해결해야 된다는 간호윤리강령에도 나오듯이 간호사는 의사와 환자사이에서 그리고 병원 직원들 사이에서 윤리적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할 의무가 있음.

⑤모든 병원 직원이 환자의 병의 치유와 건강 증진을 위해 일하지만 병원내의 집단 간의 이해관계로 정작 피해를 보는 환자의 수를 줄여야 함.→간호사와 의사및 병원직원간의 윤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최상의 서비스를 위해 서로 협동하고 협력하기 위해 윤리가 필요하다.




1. 의사와의 윤리적 갈등
: 간호사와 의사의 윤리적 갈등은 임상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이 가장 자주 경험하는
윤리적 문제.

- 갈등 요인
① 두 전문직의 역사적 발전과정
② 성(性)에 대한 평등하지 않은 사회적 논리
③ 두 전문직에 대한 불분명한 역할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1) 역사적 배경

-1856년 나이팅게일의 간호사업 추진
: 크리미아 전쟁터에서 많은 병사들의 목숨을 구하고 영국에서 간호 사업을 추진
→ 성토마스병원에 나이팅게일 간호학교를 세울 때
의사들의 능력에 비판을 의미한다는 이유로 많이 반대.
-18세기 후반 간호역사의 초기
․ 초기 : 의료와 간호의 독립적인 발전
․ 중기 : 병원의 발달로 훈련받은 간호사 제도 도입
․ 그 후 : 의사 → 의료의 일차적인 핵심요원으로 발전
간호사 → 병원행정가에 의해 채용
의사의 업무지시를 받는 입장으로 혼란스러운 위치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여성의 갈등 + 직업적 갈등
의사들은 스스로 일차적은 핵심요인으로 생각하고 간호사는
이차적으로 반응하는 복종적이고 순응적 존재로 봄
․ 최근 : 간호교육의 발전으로 현장의 전문적 의사결정에 직면할 기회가 많아짐
→의사들은 간호사의 전문적인 의견에 의존
(그러나 간호사의 역할이 확장됨에 따라 의사와의 갈등은 더욱 흔해짐)
- 발생 요인 : 전문가적 판단의 불일치, 윤리적 판단의 불일치,
두 직종간의 모호한 역할 갈등

참고문헌

․ 간호학 개론 - 강익화 | 수문사 | 2005.02.28
․ 의료윤리의 네 원칙 - 김일순 ․ 손명세 ․ 김상득 | 서울 : 계축문화사 | 1999
․ 대한간호사협회 홈페이지(http://www.koreanurse.or.kr) 참조
․ 한국간호사 윤리선언 제 정 2006. 2. 23
․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제 정 1972. 5. 12 개 정 2006. 2. 23
․ 효율적인 갈등관리를 위한 처방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홍 기원, 1997년
․ 간호사 vs 간호조무사,자격증 둘러싼 공방전 치열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진희 기자 jiny@kmib.co.kr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 국민일보 쿠키뉴스(www.kuki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자살 간호사 `의사는 마귀`, 수술실 폭언 심각
(사진 = 방송장면)[TV리포트 유인경 기자]carrot_10@hotmail.net
․ “돌대가리야, 옷 벗겨줘" 수술실 언어폭력 심각
CBS 라디오 '뉴스야 놀자' 이진성PD
․ 간호사와 직원과의 갈등
http://cafe.naver.com/sn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요약] 병원간호조직에의 내비보고제 도입과 실천전략
  • 윤리적 문제 야기※ 간호사 : 병원 조직 및 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가진 환자를돌보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자로 작용한다. 또한 도덕적 실천으로서 불법 및비윤리적 행위를 척결하고 의료계의 통제 및 정화 기능을 담당하여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체 의료인의 부정과 태만을 내부적으로 통제감시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통제 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법적,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병원 조직의 특성 행정

  • [자원봉사론] 병원자원봉사
  • 병원자원봉사자의 역할병원 자원봉사자들은 직원, 의사, 간호사들의 업무를 도와줌으로써 환자에 대한 서비스를 보다 능률적, 효과적으로 실행해 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줍니다.자원봉사활동은 시대와 배경에 따라 양상이 다를 수 있고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는 기관의 목적 또는 성격에 따라 그 역할이 다양하나 대체적으로 병원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제시 할 수 있다.(1)정보제공 - 병원 이용시 직면하는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소해주며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의사나 간호사와 같은 다른 전통적 전문직들의 학생과 실무자들에 대한 수퍼비전 제도에 비해서는 물론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선진 복지국가들이 사회복지 수퍼비전제도에 비해서도 우리의 것은 상당히 낙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상대적 낙후현상은 우리 전문직의 일천한 역사 및 국민들의 인식부족과 오해, 그에 따른 사회사업실천 전문직의 전문성과 정체성 및 위상확립의 미숙과 지체, 사회복지사들의 열악한 작업조건과 처우 그리

  • [졸업논문][간호학] 간호사와 환자간의 간호사 이미지 비교연구
  • 간의 간호사 이미지 비교연구간호학부 학사학위 특별과정간호사와 환자간의 간호사 이미지 비교연구이 논문을 간호학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간호대학국문초록간호에 대한 보다 발전된 긍정적인 이미지를 키워 간호사로써의 자긍심을 키우고 안정된 사회적 위치에 서고 대상자들과의 신뢰를 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 환자의 안위를 도와 질병의 빠른 쾌유와 건강의 안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므로, 종합병원이라는 두렵

  • [인사관리] 분당제생병원 간호사들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 병원은 의사, 간호사, 기사 등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동시에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집단과 일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한 조직에서 근무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일반 기업들과의 비교 했을 시에 상당부분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따라서 일반 기업 및 타 병원과의 비교 과정을 통해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현재 병원 조직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사 관리의 장단점을 분석해 그 통합적 틀을 이해하고자 한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