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에서 아동문학의 역할 및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고 다문화 이해를 위한 문학 활동을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에서 아동문학의 역할
2. 다문화 이해를 위한 아동문학의 활동방법
3. 다문화 이해를 위한 문학활 동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에서 아동문학의 역할
첫째, 아동문학은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방법으로 세계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가는 태도의 중요성, 이해를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즉 아동문학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와는 다른 것을 경험하는데 이상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둘째, 국경이나 인종을 초월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감동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는 자신의 주변세계와 이웃들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아동문학은 짧고 강렬한
.
.

2. 다문화 이해를 위한 아동문학의 활동방법
다문화 교육을 위한 책을 선정할 때는 다양한 피부 색깔의 사람과 다양한 삶의 방식, 성 역할, 가치 체계가 긍정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환경의 유아들이 자신들과 동일시하고 관심을 갖도록 책에 다양한 인물들이 표현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문학을 단순히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아동문학과 연계하여 통합적인 방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하게 할 때 유아들에게 이해의
참고문헌
- 이지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2010
- 장성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 교육 연구”, 대구교육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한 언어 사용 집단의 존재로 표준어 또는 공용어의 필요성을 경험한 중국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나라들의 현황을 살피는 작업은 보다 합리적인 판단의 근거를 찾아 가기 위한 기초가 되리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들 국가들은 다문화 사회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로서, 표준어 또는 공용어 문제에 관한 현실적인 문제를 그 나라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극복하고 있는 나라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선 관심을 가지기로 한 것이다.이제

  • [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다문화주의의 문제에 대하여, 타미르는 그 해결책으로 이해집단의 정치학을 제안한다. 이해집단의 정치학은 상이한 문화집단에 대한 중립을 유지하면서 각 다양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그는 실제적으로 가능한 방안은 오히려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보고, 사회의 근간이 되는 자유민주주의모델의 이점을 인정하면서 이를 발전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교육적인 도구를 만들어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목 차Ⅰ 문제제기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Ⅱ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 교육의 내용4. 유아 다문화 교육의 방법5. 우리 나라에서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의미 6. 유아 다문화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영역별 활동 (1) 언어생활(2) 탐구생활(3) 건강생활(4) 사회생활(5) 표현생활Ⅲ 맺 음 말(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유아사회교육 중 다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능력, 실천적 능력, 인간적 자질, 그리고 교육발전에의 헌신으로 도출하여 제시‣ 김이경 외(2004); 교사의 전문성을 업무수행 및 지적 수월성과 교사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인하는 심층적 특징으로 개인차원, 조직차원, 사회차원을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 -

  • 부모교육 프로그램
  • 역할과 기능을 알려 가정과의 협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정을 보다 잘 이해할 뿐 아니라 부모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다. 이와같은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긍정적인 양육 태도를 형성하고 아동은 바람직한 성격 및 태도를 발달시키며 교사는 아동에게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부모로부터 지원을 받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유치원의 부모 교육의 형태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예를 들어 앨비(19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