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
1)삼국시대의 교육
 2)고려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
4)개화기의 교육
5)일제하의 교육
6)해방 후의 교육

2.서양 교육의 변천
1)고대의 교육
2)중세의 교육
3)근대의 교육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

1)삼국시대의 교육

(1)고구려의 교육

고구려의 교육기관은 태학과 경당으로 나뉘어 지는데 태학은 고구려에서 처음 설립된 교 육 기관으로 유교를 교육이념으로 삼았으며 국가가 세운 최고 교육 기관이었다 태학은 상 류계급의 자제들만 입학할 수 있었으며 경학,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
경당은 서당의 기원으로 한국 최초의 사립학교이다. 지방 평민층 미혼자제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신라의 화랑도와 유사한 성격을 지녔을 것으로 보인다.
태학·경당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 유학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고, 또한 광개토왕의 비 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구려에서는 유학이 지배이념으로 확소한 위치를 차지했음을 알 수 있다.

(2)백제의 교육
 
백제를 구성하고 있는 마한인들은 전통적 풍속과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나 점차 유교의 영향을 받아 유교적인 질서의식을 생활화 하였다.

(3)신라의 교육

신라에서는 화랑도와 국학, 독서 삼품과, 설총의 화양계가 있다.
먼저, 화랑도는 진흥왕 37년에 만들어 졌으며, 화랑도의 근본사상은 세속오계· 삼덕이며, 무술과 이성도야, 그리고 정서도야, 심신단련과 직관도야를 배웠다.
그리고 국학은 유학, 기술, 논어, 효경은 필수였으며, 문묘제례와 관리양성에 힘을 썼다.
세 번째 독서삼품과는 과거제도의 선구적 형태로 국학의 졸업시험 성적을 상중하 특등으 로 나누어 관리를 선발하였다.
네 번째 설총의 화왕계는 비유와 풍자로서 신문왕을 훈계하는 우화적인 왕자지계로서 설 총의 군왕교육사상이다.
신라는 고구려·백제와 마찬가지로 유교 뿐 아니라 불교, 도가 그리고 전통적 고신도가 어 울어져 사상계를 풍미했지만, 유교는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그 역할을 담당했던 것을 알 수 있다.
 2)고려시대의 교육

고려에서 설립하는 학교는 국자감, 학당(동서학당), 향교가 있다.
첫째로 국자감은 당나라 국자감을 모방한 것이며 종합대학의 성격을 갖고 있다. 신분에 따라 입학 자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외족의 침입과 교관인 관학자의 무성의와 실력 부족으로 인해 사학의 개설로 부진하였다.
그리고 국자감은 유교과와 잡학과로 나눠지는데 유교과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을 배우고 여기서 논어와 효경은 필수였다. 잡학과는 율학과 서학, 산학을 배웠다.
둘째로 향교는 인종 5년 각 주현에 세워진 중등교육 수준의 지방관학(국가가 설립, 운영 하는 학교)이다. 문무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정신건강 심리치료
  •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제2장 정신장애의 분류• ICD(국제질병분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국제 질병의 분류를 기준으로 삼기 위하여 만든 것.• DSM(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신장애의 진단과 체계적인 분류를 위하여 편람한 책. ※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분류기준은 국제질병분류(ICD)로서 제10개정판과 DSM 제4판 개정판 등․ 정신질환; 과거에는 건강했는데, 후에 병세가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학과 교수아이에게 무엇이 결여되어 있는지를 보지 말고 무엇이 있는지를 보라. 그러면 아이는 달라질 것이다.-대럴드 트래퍼스, 위스콘신 의과대학 임상심리학과 교수참고문헌지식in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id=1102&docid=811&qb=aXHqsoDsgqzsnZgg7Iuc7LSI&enc=utf8&pid=fWfAhdoi5UlssatP41Csss331609&sid=StSX8vKV1EoAAAE7Bt0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id=601&docid=1705816&qb=64uk7KSR7KeA64ql6rKA7IKs7J2YIOyLnOy0iA&enc=utf8&pid=fWfBQg331yCssaSDMElssv384778&sid=StSjffOV1EoAAH5ZH

  • 소년보호사건 레포트
  • 개론” 상린 2007이상현 “소년비행학” 박영사 2004지광준 “범죄와 청소년 비행“ 2001서 론본 론 법원Ⅰ.소년법원1.심판의 독립성2.소년사건의 이원주의3.협력성4.과학성5.교육․복지정책성Ⅱ.소년법원의 설치 및 조직1. 소년법원의 설치2. 소년법원의 구성Ⅲ. 소년법원의 관할1.법정관할 2.심급관할3.이송보호사건의 대상소년심판의 관계기관 및 관계인대상소년의 송치 및 통고사건의 접수신병에 관한 절차조사절차심리절차조서작성

  • 『21세기 실천신학개론』을 읽고, 북 리뷰를 하라
  • 교육목회라는 차원에서 보아야 한다.제10장 목회학 - 현유광(고신대)목회학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교역자(특별히 담임목사)가 교회를 돌보는 일(즉 목회)에 관해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에 있어서 ‘목회학’이란 목회신학을 가리킬 때도 있고, 실천신학개론을 의미할 때도 있다.목회란 하나님의 양무리(회중, 교회)를 목자처럼 돌보는 사람이다. ‘목사’라는 단어는 한글 개혁 성경에 단 한번 나온다. 에베소서 4장 11절에 나오는데,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교육』16 . 한국어문교육학회.강명순. 국어 ‘태’의 통시적 연구. 충남대 박사논문.강명순. “국어 사․피동법의 역사적 변화 방향 및 그 원인에 관한 새로운 고찰 .” 『한글』254 . 한글학회 .강명윤. “DP와 국어의 명사구.” 『한국어학』13. 한국어학회 .강범모. 『범주 문법: 한국어의 형태론. 통사론. 타입논리적 의미론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 강소영. “문법화 과정에 있는 ‘-ㄹ 터이-’에 관하여.” 『이화어문논집』19 . 이화어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