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대중교통 이용의 실태 및 개선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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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⑴ 주제 선정 배경

Ⅱ. 현장활동 배경
⑴ 장애인 이동권의 정의
⑵ 장애인 이동권 실태 조사
⑶ 장애인 이동권 투쟁 보고서 - 버스를 타자

Ⅲ. 현장활동 방법과 절차

Ⅳ. 현장활동 기록
⑴ 활동 일시
⑵ 활동 경로 및 방법 5월 27일 일요일 11시 ~ 15시
⑶ 활동 내용

Ⅴ. 현장활동 결과 분석
⑴ 문제점 및 개선책

Ⅵ. 결론
⑴ 활동 전 후의 느낀 점
⑵ 현장 활동의 한계 분석 및 비전 제시
⑶ 향후 현장활동 계획

Ⅶ.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시민교육 현장 활동 ‘장애인 대중교통 이용의 실태’

Ⅰ. 서론
⑴ 주제 선정 배경

얼마 전 우연히 TV 프로그램에서 시각장애인 여선생님에 대한 영상을 봤었다. 그녀는 시각 장애인 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범 대학교를 나와 이번에 처음으로 중학교 국어 선생님으로 발령받아 중학교 1학년 선생님으로 부임을 받았고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기위해 시각장애인 안내견과 같이 집에서 학교까지의 길을 익히고 있었다. 그녀와 안내견은 차근차근 낯선 길을 익히며 지하철에서 내렸지만 사소한 것에서 문제가 있었다. 개들은 색을 구별하지 못해 지하철 개찰구에서 나가는 방향으로 주인을 안내하지 못 한 것이다. 방송에서 그녀는 이렇게 사소한 일을 겪을 때마다 속상하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또한 버스를 탈 때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방송이 없어 바로 앞에 있는 버스를 몇 번이나 놓치기도 했고, 시각 장애인 안내견을 꺼려하는 시민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방송을 보고 난 이후 평소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무심히 지나쳤던 장애우 들에게 눈길이 가기 시작했다. 출퇴근 시간에는 드물지만 낮 시간에는 휠체어를 타고 혹은 지팡이를 두드리며 걸어가는 장애인들을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는 먼저 계단을 내려가야 하고 또 개찰구를 지나 또 계단을 지나쳐야 하고 복잡한 환승 구간을 지나가야 한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지하철역과 직접 바깥으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있다고는 하지만 지하철 승차 구역까지는 바로 연결이 안 되어있어 장애인 리프트를 이용해야하고 심지어 환승 구간에 연결된 계단에는 장애인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리프트가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이용할 수 있고 또한 리프트가 없는 경우 아예 지하철을 이용할 시도조차 할 수 없다.
버스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휠체어를 타고 승하차 할 수 있는 서울 시내의 저상버스 비율은 25%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승객이 드문 일부 낮 시간대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대에는 승객들로 붐벼서 휠체어가 들어 올 수 있는 공간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심지어 아예 이용이 불가능함으로 인해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활동에 있어서도 심각한 제약을 받게 된다. 때문에 우리 조는 현장 활동 주제를 ‘장애인 대중교통 이용실태’로 선택해서 현재 장애인 대중교통 이용의 실태와 시민들의 인식 나아가서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이번 과제를 수행할 것이다.
우리는 먼저 인터넷 자료를 통해 서울 시내 지체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실태를 확인할 것이고 직접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의 입장이 돼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수행하면서 겪었던 불편점과 개선책을 코레일과 서울시 측에 민원을 넣어서 해결을 촉구해 보면서 결론을 짓도록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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