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C형]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개발되어온 역사조사와 개발이 가져온 이득과 함께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 및 대안적인 방향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C형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개발되어온 역사를 조사하고 개발이 가져온 이득과 함께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들에 대해 살펴본 후에, 대안적인 방향을 모색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청계천, 청계고가를 기억하며l 서울학 모노그래프 3
송도영 | 전우용 | 오유석 | 진양교 | 강우원 | 김기호 | 송인호 (지은이) | 마티 | 2012-05-01
2. 보이는 용산 보이지 않는 용산l 서울학 모노그래프 2
김한배 | 송도영 | 조경진 | 김일태 | 서우석 | 양승우 (지은이) | 마티 | 2012-01-09
3. 역사적 유산의 보존.활용과 마을 만들기
고토오사무 | 오카와나오미 | 우메즈아키코 (지은이) | 충남발전연구원 (옮긴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2-10-10
4. 우리, 마을 만들기
황희연 | 박재길 | 이영범 | 김도년 | 김은희 | 김기호 | 김세용 | 박소현 | 안현찬 | 이윤석 | 장옥연 | 허윤주
(지은이) | 나무도시 | 2012-06-04
하고 싶은 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서울시)이 개발되어온 역사를 조사하고 개발이 가져온 이득과 함께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들에 대해 살펴본 후에, 대안적인 방향을 모색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청계천, 청계고가를 기억하며l 서울학 모노그래프 3
송도영 | 전우용 | 오유석 | 진양교 | 강우원 | 김기호 | 송인호 (지은이) | 마티 | 2012-05-01
2. 보이는 용산 보이지 않는 용산l 서울학 모노그래프 2
김한배 | 송도영 | 조경진 | 김일태 | 서우석 | 양승우 (지은이) | 마티 | 2012-01-09
3. 역사적 유산의 보존.활용과 마을 만들기
고토오사무 | 오카와나오미 | 우메즈아키코 (지은이) | 충남발전연구원 (옮긴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2-10-10
4. 우리, 마을 만들기
황희연 | 박재길 | 이영범 | 김도년 | 김은희 | 김기호 | 김세용 | 박소현 | 안현찬 | 이윤석 | 장옥연 | 허윤주
(지은이) | 나무도시 | 2012-06-04

2013년 1학기 4학년 한국사회문제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개발되어온 역사(서울의 개발 역사)
1) 대한제국기
2) 일제침략기
3) 해방·전쟁
4) 경제도약기
5) 올림픽·국제화
2. 개발이 가져온 이득
1) 안정되고 쾌적한 도시환경 및 주거환경 조성
2) 개발을 통한 직간접적 경제효과 유발
3) 지역 낙후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 감소
4) 도로 확충 및 정비를 통한 편익 증진
5) 도시 경관 개선
3.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
1) 경제적 취약지역의 재개발 문제
2) 부동산 가격상승과 양극화 문제
① 부동산의 가격상승 문제
② 부동산 가격의 양극화 현상
3) 주택문제
① 주택공급의 양적 문제
② 주택의 질적 수준 저하
③ 주거환경의 불량 문제
4) 환경오염
5) 교통문제
① 교통혼잡
② 교통사고
③ 자동차로 인한 환경오염
④ 비접근성과 비효율적 투자
6) 지역 간 불균형 문제
4. 서울 개발의 대안적인 방향 모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개발되어온 역사를 조사하고 개발이 가져온 이득과 함께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들에 대해 살펴본 후에, 대안적인 방향을 모색하시오.

Ⅰ. 서론

지역개발의 개념에 대한 전통적인 사고는 물리적 환경의 정비와 지역복지의 실현이라는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즉 일정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생산기반과 생활기반을 정비한다는 물적 계획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이론의 전개에 따라 지역의 경제·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소득 증대와 주민의 복지 향상이 지역개발의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때부터는 물적 계획보다 경제·사회적 계획의 중요성이 지역개발에 더욱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개발을 위해서는 특정 지역 내에서 경제·사회적 및 물적 개발이 추구되는 것이다.
지역개발의 개념은 접근하는 대상이나 방법, 또는 시기에 따라 달리 정의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적으로 규정하면 지역개발이 지역의 양적 및 질적인 발전을 위하여 추구되는 유형적 및 무형적인 모든 행위를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양적이고 유형적인 발전에는 우리가 흔히 다루는 물적 계획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질적이고 무형적인 발전에는 경제적·사회적이며 구조적인 변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사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수많은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 개발은 외적으로는 우리사회를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켰지만 개개인의 삶을 들여다보면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개발이 때로는 약자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서울)이 개발되어온 역사를 조사하고 개발이 가져온 이득과 함께 개발로 인해 생겨난 사회문제들에 대해 살펴본 후에, 대안적인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송도영·전우용·오유석·진양교·강우원·김기호·송인호 지음, 청계천 청계고가를 기억하며, 마티, 2012.
2. 이종윤, 입체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 시행을 위한 제도적 개선사항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2009.
3. 이차관, 택지개발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03.
4. 이상우, 도시개발사업에 있어서 매수-환지 혼용방식 종류별 비교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05.
5. 강수정, 서울 강남의 도시 블록들의 유형과 변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6. 홍남희, 지속가능한 개발 관점에서의 서울시 도시공간구조 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 토지이용변화를 중심으로, 한양대 도시대학원, 2011.
7. 정상수, 도시정비사업의 공공관리제도 효과성 분석 조사 연구 : 서울시 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2011.
8. 김대호, 도시개발사업에서 정당한 보상을 위한 생활보상제도 개선방안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11.
9. 최정희,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의 추진체계와 공공의 역할 :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2011.
10. 신정수, 도시 재개발 사업에서 나타나는 '주택 계급' 분화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북 G 뉴타운 재개발과 가옥주 운동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2011.
11. 오덕환, 유형별 도시개발이 도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함께 탈근대성의 증후군에 따른 미학적, 사회철학적 논쟁이 활발했다. 이러한 논쟁에서도 여전히 다른 사회에 대하여 관심을 두지 않고 서구 자신의 정치적, 사회문화적인 현재적 조건에만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은 하나의 역설을 만들어 냈다. 그들은 개발도상국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서구의 발전경험을 성찰하는 주요한 거울로 받아 들이기 시작했고 서구 자신이 성찰의 지평을 확장함으로써 이론적 전망을 구축하려고 했다.

  • 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배리 소온 매릴린 얄롬
  • 사회집단의 가치에 의해 정의되는 데, 이는 그 가치가 무엇이든간에 어머니가 호감을 사야 한다고 느끼거나 불쾌해 할까봐 두려워하는 집단성원들의 가치를 받아들여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해 온 것이다. 사회는 어머니가 다음 세대에 수용될 수 있는 성인을 키우도록 요구한다.페미니즘적 의식은 먼저 허위적 복종을 신중함과 불확실한 숙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혼란으로 변형시킬 것이다. 그들이 선언한 진실의 내용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오히려 선언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인 장학의

  • [문화행정] 한류를 중심으로 바라 본 문화교류
  • 가져온다. 2) 시민사회이론시민사회이론은 민간외교가 공식적인 정부외교에 대해 국제분쟁을 해결하는데 하나의 중요한 대안이 된다는 것이다. 문화교류는 국제문제에 민간부분의 참여를 촉진시켜 결국 국가간의 분쟁해결에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3) 문화다양성 및 창조성 이론문화 다양성 및 창조성 이론은 문화교류가 국가 간 문화 다양성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세계화와 자유무역과정에서 창조성을 가져온다는 주장이다. 또한 문화

  • [현대작가론] 황석영론
  • 대안적 공간으로 상정했던 북한에 대한 인식을 수정한다. 그 쪽 사회 역시, ‘경직된 국가주의’로 대표되는 많은 모순이 있는 곳으로 다시 자리매김 되기 때문이다. 방북으로 인한 망명과 투옥, 세계사적으로는 동구권의 해체 이후 그의 소설은 탈식민성을 견지하면서도 타협과 소통으로의 방향전환을 보이게 된다. 임기현,「황석영 초기 문학에 나타난 탈식민성」,『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8, pp.263~283 참조.소통을 중시하는 그의 태도는 온라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