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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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이론의 개요
2.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유용성과 한계점
1) 행동주의이론의 유용성
2) 행동주의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에서의 개인의 성격은 환경으로부터 받게 되는 자극의 영향으로 인하여 행동을 결정하게 됨으로서 습관화 된 행동이 개인의 성격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환경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형성되어지는 인간의 부적절한 성격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조작함으로서 치료될 수 있다. 행동주의적 이론은 상당수 사회복지 전문가로 하여금 원조의 초점을 정신 내적 갈증에서 외형적 행동으로 이동시키는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이론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사회복지분야의 초석이 되었다. 행동주의 관점의 성격이론들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행동주의적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들인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학습 등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에 대한 사정평가, 목표설정, 개입기법에 활발하게 사용되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행동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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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유용성과 한계점
1) 행동주의이론의 유용성
행동주의 이론은 상당수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하여금 원조의 초점을 정신 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이동시키는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이론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뒷받침하는 사회복지분야의 지식기반이 되었다.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중 하나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 혹은 소멸시켜 사람들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원조하는 것이라 할 때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 면에서 이론적으로 기여한 바는 상당하다 할 것이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에서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일생에 걸쳐 발생하는 많은 연상적 학습을 설명해 주는데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수립되는 연상은 분류나 개념 같은 것이다. 특정한 상징이 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또는 대상과 짝지어질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체계적으로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다. 즉, 특정한 대상에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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