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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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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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이질통제집단 설계>
<시계열 설계>
<진실험설계 -솔로몬 4집단>
<진실험설계 -요인설계>
<단일피험자실험설계 -다중기초선 설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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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
양미나. (2009).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연구가설
가설1.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인내심조절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다.
가설2.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집중력조절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다.
가설3.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신중함조절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다.
가설4.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사회성조절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다.
*자기조절능력-“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스스로 충동적이거나 즉흥적이지 않고 신중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계획, 평가하는 능력이며, 바람직한 행동은 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은 억제하는 능력”으로 인내심, 집중력, 신중함, 사회성의 하위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2.연구대상
광주시 소재 Y중학교 1학년 394명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이들 중 가장 하위 점수의 학생부터 남녀 각각 18명씩 총 36명을 선정하였다.
3.측정도구
SCRS(Self-Control Rating Scale)을 이정훈(2002)이 수정, 보완한 척도로 자기조절능력을 측정하였다.
4.실험설계★
본 연구에서는 타악기 연주활동이 중학생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며,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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