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민영화 현황과 선진국의 사례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1 / 2016.01.21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공기업 민영화 정의와 목적, 공기업의 민영화 성공 및 실패사례와 한국의 추세 등을 정리하였으며, 공기업의 민영화에 대한 찬반 논리와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대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한 자료임
- 목차
-
1. 공기업 민영화 정의
2. 공기업 민영화의 목적
3. 공기업의 민영화 성공 및 실패사례와 한국의 추세
(1) 공기업의 민영화 성공사례
(2) 공기업의 민영화 실패사례
4. 공기업의 민영화에 대한 찬반 논리와 문제점
(1) 공기업의 민영화 찬성 논리
(2) 공기업 민영화 반대 논리
(3)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
5.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3)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
1) 사적자본의 공공사업 지배
공기업 민영화 정책은 80년대 초반 영국의 대처정부에서 이론화되어 이후 세계적으로 경제정책에 막대한 영향력을 관철해온 금융자본의 ‘자유시장경제 효율 극대론’을 여과없이 수용한 정책이다. 국내적으로는 90년대 초반 이후 새로운 투자부문을 필요로 했던 재벌의 요구를 비판없이 수용한 것이기도 하다. 금융자본이, 그리고 국내 재벌이 이렇듯 공기업 민영화를 요구하는 가장 단순한 근거는 역시 이윤을 추구하는 자본 본성의 요구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공공부문은 공익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부문으로 인식되어왔다. 바로 공익성과 효율성의 균형이야말로 공공부문의 존립지점이라는 인식인데, 민영화론은 이 균형을 무너뜨린다. 효율성을 추구하는 민간자본에 맡기면 결과적으로(또는 사후적으로) 공익성(서비스 질의 개선)이 담보된다는 것이다. 이런 인식은 ‘민영화는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정부의 거듭된 민영화 옹호론으로 표현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분식회계
- [창업실무] 사업계획서 - 퓨전요리[외식업]
- [관광문화론] 관광지 개발 성공과 실패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학] 공연예술시장활성화를 위한 STP전략 분석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대우푸르지오,환경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