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역사}는 흔히 거시적 세계와 미시적 세계로 나뉘어져 설명되고 있는 인간인식을 통합시키려는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다. 거시적 세계를 설명하려는 이론으로서의 일반 상대성이론과 미시적 세계를 설명하려는 이론으로서의 양자역학이 그것인데, 이 둘의 통합을 통해서 우주의 네가지 힘, 강력, 약력, 전자기력, 중력에 대한 일반이론을 만드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이론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언에 입각해 있으며, 그것은 따라서 가능성으로만 남아 있는 세계인 것이다. 그렇지만 그 가능성이라는 것은 이론적인 서술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정한 조건들을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이론물리학의 중요한 발견 과정으로 인식된다.
예언이라고 겸손하게 표현되는 이론적 특성들은 사실 어떤 다른 원리로부터 연역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수학적인 단순성, 이론내적인 정합성등의 다른 이유에 의해서 제기된다. 즉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다. 발견의 논리가 상상력에 기반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상상력과 과학을 연결시킬 수 있는 고리는 어디에 있을까. 이러한 것의 예로 우리는 '무경계의 아이디어 no boundary idea'를 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 를 읽고서점에 가보면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대한 방법론들을 담은 수많은 실용서들이 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해야 더 밀도 높게 살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의 산물일 것이다. 흘러가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붙잡아두고 싶은 일종의 발버둥은, 내 꿈을 향해 달리며, 막 연애를 시작한 나도 마찬가지여서,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질 수 밖에 없는 걸까. 다른 사람보다 더 긴 시간을 살
시간과 공간의 역사를 주제로 한 특강이었는데, 1학년 때 학교에 방문하셔서 강의하셨던 것과 비슷한 주제였다. 그 때는 생소하던 블랙홀에 암흑물질, 대통일 이론(The Theory of Everything)이니 하시던 말씀들이, 여전히 거리감이 있는 채로 한꺼번에 떠올랐다.그랬기 때문일까, 과학 독후감을 써야겠다! 하고 빌렸으면서도 선뜻 손이 가지 않던 책이었던책을 집에 오자마자 집어 들었다. 머릿속에 떠돌던 말들이
역사란 무엇인가?대학생활에 대한 기대도 있었고, 교양수업이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려나 싶었는데 이렇게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시간일 줄이야이럴줄 알았다면 입학하기전의 그 많은 시간들을 그렇게 헛되이 보내진 않았을텐데이런 후회와 함께 책을 열었다.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을 때 내가 가장 싫어하던 국사시간이었지만그나마 제일 처음에 나와서 가장 부담 없었던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제목 덕분에 나는 책을 읽기 전까지는 기
역사에 대해, 그리고 우리 사회의 전통에 대해 우리가 정말 얼마나 잘 모르고 있는지를 새삼 깨닫게 만들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장애인 역사에 대해 생각을 해 본적이 없었는데 책을 통해 장애인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다. 왜 이런 장애인 정책에 대한 좋은 해법을 우리 선조들의 옛 지식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아무 생각이나 비판도 없이 외국의 낯선제도만 베끼기에 급급하였는가 스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나 또한
시간에 배웠던 경제학 이론에 대해 그리고 그 역사와 그 학자들과 그 배경이 되는 역사적 지식을 연결시킬 수 있었고 그 이론을 토대로 사회에서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경제학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얻었다. 하지만 저자의 말이나 각 종 리뷰 등을 통해 본 이 책은 쉽고 재미있다고 하지만 그것은 저자 자신 또는 그 정도의 경제학적인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나 해당되는 듯했다. 물론 쉽게 이해되고 재미있는 부분도 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