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의 종말’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책이다. 처음 내가 이 책을 접하게 된 것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였는데 육식을 비판하는 글에 인용되어 소개되었던 책이다. 지금도 가끔 현대인의 식습관을 비판하는 요지의 글이나 방송을 보면 종종 등장하는데 정말 유명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만큼 글의 내용이 중요하고 잘 쓰여진 책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하기도 한다. 책의 첫 부분에는 고대문명과 소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고대문명의 가장 큰 특징인 왕 집권중심의 사회와 농업구조의 사회가 모두 소와 밀접한 연관이 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고대문명은 농업사회로 국가의 모든 대소사나 정치적 영향력이 모두 농업에서 비롯되었다. 이런 점에서 노동력과 식량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소는 농업사회에서 매우 중요시되는 동물 이였고 왕은 소를 신성화 시켜 자신들의 권력과 권위를 더욱 신장시키고 왕을 소와 일치시키며 자신들의 지배를 합리화하기 위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으며 독서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이 관심 있게 읽은 분야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함.26.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이야기’, ‘페스트(알베르 카뮈)’, ‘천사와 악마(ahfma)’,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을 읽고, 서로 다른 주제의 책들을 다양하게 독서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룬 여러 책들을 통해 사고력이 신장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27. ‘행복한 이기주의자(웨인 다이어)’를 읽고, 자신을 먼저 아끼고 사
줄거리 요약사실 이 책을 읽을 생각이 있었던 건 아니었다. 원래는 같은 작가의 책인 을 읽으려는 게 당초 목적(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천해서 갑자기 열풍을 탔더군)이었으나, 막상 책 읽은 사람으로서 노동의 종말이라는 매혹적인 이름으로 그냥 지나칠 수는 없었기에 사버렸다. 이게 세 권이면 내 월급이 동하는지라 가슴이 쓰린 느낌이 들더라. 하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던 후에 쓰림은 사라졌다. 지식 수집꾼으로서 또 하나의
읽은 적이 있다. 많은 미래학자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식량전쟁을 예고하고 있고 각 나라들은 자국의 곡식 품종개발과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기고 있는데 그러한 노력 전에 먼저 육식에 대한 심각한 고찰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 인간과 소의 관계는 이제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이제 우리는 현시점에서 육식의 종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때 인 것 같다.
육식의 종말1. 들어가는 말과거 파르메니데스에서부터 출발한 서양의 동일자(同一者)의 철학에서는 존재자의 배후에 존재하는 유일(唯一)한 일자(一者)로서의 존재에 대한 탐구인 이른바 존재론에서 벗어나지 못했었다. 물론, 근대 철학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데카르트 이후에 중세의 ‘신(神)’중심의 철학에서 ‘이성(理性)’ 중심의 철학으로 이행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신 중심의 철학에서 ‘신’이 ‘이성’으로 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