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족의 인지행동치료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게임 중독의 정의
Ⅱ. 게임 중독의 원인
Ⅲ. 게임 중독이 미치는 영향
Ⅳ. 다양한 요인에 따른 게임 중독
Ⅴ. 게임 중독 아동의 치료 및 상담적 접근
Ⅵ. 게임중독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Ⅶ. 게임중독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1. 목적 및 의의
2. 프로그램의 배경 및 필요성
3. 회기별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게임 중독의 정의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어떤 특별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정상적 생활을 제공해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의 추구로써 중독물질이 없이는 기능을 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을 말한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확산에 따른 부작용으로 인터넷에 지나치게 접속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는 상태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심각한 지장을 유발하는 상황을 말한다. 인터넷 중독은 의존성, 내성, 금단증상에 따라 정도를 구분할 수 있으며 신체적, 경제적, 가족상황, 학업, 직업, 사회적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보인다.
인터넷 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인 미국의 정신과 의사 골드버그는 처음에는 물질남용 장애의 진단기준을 원용하여 인터넷 중독의 진단기준을 고안했다. 또한 Young(1996)도 인터넷 중독개념을 충동조절 장애의 하나로 규정하면서 DSM-IV의 병리적 도박기준을 사용하여 인터넷 중독의 진단기준을 제시하였다. 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은 8개의 기준이다.

(1) (이전의 인터넷 활동이나 앞으로의 활동을 생각해 보면) 당신은 인터넷에 몰두하고 있는가?
(2) 당신은 점점 오랜 시간을 접속하여야 만족할 수 있는가?
(3) 당신은 인터넷 사용을 멈추거나 조절하는 데 실패를 반복하는가?
(4) 당신은 인터넷 사용을 멈추거나 줄이면, 우울함, 침울함, 초조함, 짜증남을 느끼는가?
(5) 당신은 의도했던 것 보다 오랫동안 온라인에 머물고 있는가?
(6) 당신은 인터넷 때문에 학교, 직장, 친구관계에서 위태로운가?
(7) 당신은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있는 것을 숨기기 위해 가족이나 치료사에게 거짓말을 하는가?
(8) 당신은 문제를 회피하거나 불쾌한 기분(무력감, 죄책감, 긴장감, 우울감 등)을 없애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