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에 대해 설명한 후 그 중 나-전달법의 사례 5개를 구성요소에 맞추어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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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 이론(PET)
2. 부모효율성 훈련 기법에 따른 나-전달법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부모효율성 훈련 기법에 따른 나-전달법 사례
첫째, 수용성의 기법이다. 수용성의 수준은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에서 기초적인 부모와 자녀의 기법으로 강조되고 있다. 즉,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솔직한 메시지가 전달되어 오면 자녀는 부모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함께 친절한 관계를 갖고 싶어 하는 한사람의 인간으로 부모를 이해하게 될 것이라는 내용이다. 나-전달법에 의한 사례를 들면, 자녀가 늦게 들어온 상황에서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됐구나, 연락도 없이 늦게 오니까 걱정했어, 어서 들어가 쉬어라’를 들을 수 있다.

둘째, 문제 소유의식의 기법이다. 부모보다 자녀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고 부모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때 문제의 소유한 사람이 누구인가를 정확하게 판단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다. 나-전달법에 의한 사례를 들면, ‘내가 생각하기에 내게 문제가 있구나, 앞으로 노력해 보마.’를 들 수 있다.

셋째, 문제를 소유한 자녀를 돕는 기술이다. 문제를 소
참고문헌
- 배영자, “효육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이명순, “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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