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선행연구
4. 연구전개방향

제2장. 본론 -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4.학교사회복지의 사업내용
4.1. 학교사회복지의 예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6.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별 실천 전략
7.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현황과 평가
8.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청소년의 만족도와 욕구
9.학교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

제3장.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으며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의 지위 또한 변화되었고, 이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학교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가정이 책임져야하는 청소년 교육의 일정 부분도 맡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소년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으로 인해 학교로부터 받는 영향이 확대되었다. 하지만 학교에서 현실적으로 입시위주의 교육과 인성교육의 부재, 획일적 교육 등으로 인해 전인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청소년이 많은 갈등과 고민 속에서 청소년의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했다.
이에 전인교육이라는 교육의 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문제들을 발견하여 해결하거나 예방하는 서비스가 학교 제도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학교 내에서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는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생이 적절한 적응을 하며 사회화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중요한 서비스 기능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모두 맡아서 하기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줄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들의 개입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성민선, 정무성. 1998). 즉, 청소년들에게 학교는 긍정적 영향 뿐 아니라 역기능도 야기했다. 이에 학교 내․외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다각적인 시각에서의 복지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김상곤, 김혜래, 최승희, 조성우 (2009)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효과성 평가 연구: 학교사회복지 사 파견사업(2007년-2008년) 활동을 중심으로

김상곤 (2005)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복지동향 박경현 (2008) 학교사회복지 교육이 희망이려면. 복지동향

김장관(2008) 학교만족도와 학교사회복지욕구에 관한 연구 : 일반계 고등학교 남학생을 중심 으로

노컷 뉴스(2008)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020646

박정현 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현황과 평가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태수 외(2004)사회복지사 활용방안,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사회복지시범사업의 경과와 향후 전망
아동복지론-학교사회복지(2011)

윤철수(2007)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어디까지 왔나. 복지동향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w.or.kr
한민희 (2008) 청소년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이용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


http://money.web2r.net/index.php?document_srl=1089353&mid=reports&page=6

http://cafe.daum.net/pdyou/TBp/9?docid=1PGxU|TBp|9|20120130084438&srchid=IIMxfipD500#A11585D484F24EADF195FF5&srchid=IIMxfipD5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세요
  • 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가지를 골라 구체적 , 3인 사례를 들어보세요목차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 -사회복지사의 필요성과 사회적 역할 -사회복지사의 가지 역할과 구체적인 사례 2. 3집단상담 역할 가족상담 청소년 상담 등 - : ,개인상담 역할 심리 상담 재활 상담 등 - : ,지원 역할 생활지원 자원개발 교육지원 등 - : ,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 3.전문성 강

  • 자원봉사론2020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 중 한 국
  • 학교 진학 시 내신 성적에 적용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 반응도 많다. 또한 전국적으로 시,군,구 기초자치단체에 230개 자원봉사센터가 설립되어 한국에도 자원봉사활동이 시민들로 하여금 삶의 한복판에서 위치하게 되었다. 뒤이어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가 설립되고 조사연구사업과 교육훈련사업 교류협력과 연대사업으로 수익사업이 운영되었으며, 03년도에는 한국자원봉사협의회가 설립되어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에 부설기관 방

  • 빈곤아동 레포트
  • 위한 사회복지 대책1) 정부의 빈곤아동 청소년 대책정부는 2004년 7월 청와대에서 49회 국정과제회의를 개최하고 ‘빈곤 대물림 차단’을 위한‘희망투자 전략’에 대한 토론을 거쳐 빈곤아동 청소년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1) 빈곤아동 청소년 대책 필요성빈곤의 대물림으로 빈곤으로 인한 아동의 신체발육부진, 질병, 장애를 겪으며 아동은 평생 동안 학습 및 경제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부모의 보살핌 부족으로 자신감부족, 정서발달 부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복지 5개년 계획 2005년~2007년(1) 장애인 복지 향상(2) 세부 추진 계획(3) 장애인 고용 확대(4) 사회적 인식 개선4) 여성 장애인 대상 사이버 맨토링VI. 문제점 및 발전 방향1. 여성 장애인 대상 정책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1) 여성장애인의 프로그램 모델의 부족2) 여성 장애인 대상 정책의 부재2. 실천적 방향1) 장애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2)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3) 직업 의식 교육이나 정보 제공 서비스4) 상담 및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 결혼이주여성 문화적 적응과 경제적 자립 준비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 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에 본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된 상황이다.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이주/여성 노동자 지원센터, 다문화 특화 학교 1개소, 다문화 가정 센터가 3개소 있으며, 다문화 이주 여성들의 적응을 도와줄 모국(중국/일본/동남아) 유학생들이 430명 정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지역종합사회복지관이 6곳, 청소년 체육시설이 4개소. 자원 봉사 센터가 2곳, 정신보건 센터 3개소, 문화/예술 공연장이 5곳, 대형 종교 단체와 문화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