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의 보도행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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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신문이란
1.1 신문의 정의와 기능
1.2 신문의 역사
1.3 신문의 분류
1.4 신문의 성향과 선호도

2. 신문의 분석
2.1 섹션 분석
2.2 톱기사 분석
2.3 동일사건 보도 분석

3. 옳지 못한 신문의 기사
3.1 잘못된 보도
3.2 특정 집단의 이익을 지나치게 대변하는 기사
3.3 관련업체에 대한 선전기사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서론

디지털․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매스미디어는 그 형태가 다양해졌다. TV, 인터넷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위젯으로도 간단하게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구독자는 매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가장 전형적인 대중매체였던 신문 산업은 위기를 맞이했다. 타 매체와 비교하여 오락성과 속보성에서 뒤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접근의 용이성이 치명적으로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인쇄신문의 구독률과 광고수익은 2000년대 초반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폐간을 하거나 인쇄신문을 버리고 인터넷 신문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이렇듯 ‘지는 해’로 보이는 ‘아날로그’ 매스미디어인 신문이지만, 역사가 오래된 매스커뮤니케이션 중 한 형태이며 재독성, 기록성 등이 타 매체보다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는 이상 신문은 우리에게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끼치는 바, 신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일은 충분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때문에 본보고서는 이와 같은 의의에 따라 5개 신문사(조선, 중앙, 동아, 경향, 한겨레)에서 발간된 신문 1주일 분량을 중심으로 신문 언어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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