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12년 2학기 방통대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 2012년 2학기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라는 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6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
1) 중다지능이론의 개념
2) 중다지능이론의 배경
3) 중다지능이론의 구성
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
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
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개인이해 지능 ⑧ 자연이해 지능

2.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력차이
2) 유아의 능동적 참여 격려
3) 학교교육 활용
① 단계별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
② 교실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에 요구하는 강조점 또는 변화
③ 학교 교육을 개혁하기 위해 가드너가 강조한 4가지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제 1수준 : 전 인습적 도덕수준
① 1단계
②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제 2수준 : 인습적 도덕수준
③ 3단계 - 착한 소년, 소녀 지향(대인 관계에서의 조화 지향 단계)
④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제 3수준 : 후 인습적 도덕수준
⑤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교육 및 심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에 의하면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우리가 지금까지 수용해왔던 일반 지능으로서 지능 개념을 인간의 능력이 갖는 위대한 다양성을 표현하는데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능은 역동적이고 다 측면적이어서 지적 능력을 특히 단일 점수로 양화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한 개인의 잠재력을 평가 절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며 하나의 개념으로 설명되지 않는 지능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사회교범이나 덕목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그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소크라테스적 질문과 대화를 통한 개인의 도덕적 각성을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의 이론을 통한 교육을 실시했을 때의 효과는 논쟁적인 딜레마 토론을 통해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켜서 도덕성이 단계 상승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지금부터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영희, 다중지능이론 교육프로그램이 일반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2010.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박정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치원 통합프로그램의 효과, 광주대 산업대학, 2006.
김명희 저·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편,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정연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2010.
정옥분․곽경화,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집문당, 2003.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박성애, 다중지능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분석,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06.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김명희 저·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편,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정연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2010.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덕분에 레포트 쉽게 잘 하는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okook1***
    (2012.09.16 03:20:4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