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보화에 따른 선거활동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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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화 혁명 이전(광복-정보화혁명 이전까지)
2. TV매체 등장 이후 선거활동 변화
3. 인터넷 등장 이후 선거활동 변화
4. SNS와 스마트폰 등장 이후 선거활동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2년은 정치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해 이다. 지난 4월 11일, 우리나라의 19대 국회의원 총선이 있었다. 그리고 돌아오는 12월에는 대선이 있다. 총선 전 선거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후보자들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선거운동에 총력을 기울였다. 국민의 민심을 얻기 위해서 였다. 특히나 현 정부가 국민들의 신뢰를 잃고, 야권의 우세가 예상되면서 선거운동은 여느때보다 더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하지만 이번 총선 선거운동은 과거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2012년 새로운 정치 변화의 시작은 스마트폰이라는 기술의 산물에서 시작됐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트위터•페이스북과 같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널리 확산되면서 기존 일부 전문가가 독점했던 정보가 이제는 대중화되고 있다. 일반인들도 스마트폰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SNS를 통한 후보자들의 선거운동은 정치과정에 있어서 매우 획기적이고, 놀라운 변화이다. 사회 각 영역 중 가장 후진적으로 발전하는 속성을 지녔다는 정치도 정보의 유통 체계가 바뀌면서 서서히 변하고 있다. 고도의 정보화가 이루어지기전, 유권자들이 선거와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특히 광복 이후 민주화가 완벽히 정착하기 이전까지의 시기를 보면 정치정보에 대한 보급은 거의 없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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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114594547306&outlink=1
20. 한국대학신문, “‘투표 인증샷’ 달라진 대학생 투표 문화”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09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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