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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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심리,
왜 중요한가?

소비자는 왜
소비하는가?

소비자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결론은?
지금의 시대는 그야말로 소비자의 시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생존형 소비가 일어났던 60년대에는 기업이 대량 생산한 제품을 그저 사기만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즉, 소비자라기보다는 구매자에 더 가까운 사람들이었죠. 그러나 급속한 기술의 발달과 기술의 평준화가 일어나면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전략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개별화된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면서 최대의 판매 이윤을 남기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즉, 소비자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과 사고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지식을 이용해서 소비행동의 특성과 그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래서 심리학 분야로는 인지심리학과 투사법을 이용한 동기 조사 등의 초기 소비자 심리학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지금의 시대는 그야말로 소비자의 시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생존형 소비가 일어났던 60년대에는 기업이 대량 생산한 제품을 그저 사기만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즉, 소비자라기보다는 구매자에 더 가까운 사람들이었죠. 그러나 급속한 기술의 발달과 기술의 평준화가 일어나면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전략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개별화된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면서 최대의 판매 이윤을 남기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즉, 소비자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과 사고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지식을 이용해서 소비행동의 특성과 그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래서 심리학 분야로는 인지심리학과 투사법을 이용한 동기 조사 등의 초기 소비자 심리학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의 이해. 홍성태, 이문규
광고심리학, 김완석 저. 학지사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니콜라 게겐
소비자 심리의 이해, 나남출판
광고 심리학, 김완석, 학지사
소비자와 시장, 허경옥, 학지사
이화여자 대학교 심리학과 (http://home.ewha.ac.kr/~psy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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