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사회]문화와 지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문화와 지리교육

3.구체적 목표와 방법

4.결론
본문내용
1.서 론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가 16강 진출에 실패했을 때 지구 반대편의 아르헨티나 국민들은 그 순간 망연자실한 표정을 지으며 시름에 잠겼고, 이러한 상황은 빠르게 또다시 지구 반대편 한국의 9시 뉴스에 보도되었다. 또한 조선후기 거상 '임상옥'이 몇 달에 걸쳐 갈 수 있었던 연경을 지금은 반나절이면 갈 수 있다. 이처럼 교통, 통신 기술의 발달은 전 세계를 마치 한 동네처럼 가깝게 만들어버렸다. 결국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만이 혼자 사는 세계가 아니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었고 그와 동시에 타국, 타인의 행동방식, 생활방식 등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생활방식에 익숙해져있고 또한 그러한 방식이 옳다고 믿는 사람에게 이러한 새로운 문화의 인식은 하나의 문화충격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이는 곧 문화의 인식방법에 있어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필요성 속에서 가장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진 하나의 개념은 바로 문화상대주의이다. 이 문화상대주의는 이러한 문화충격의 혼란한 시기를 해결해줄 유일한 대안인 것인 양, 마치 진리인 양 받아들여진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타국의 문화를 바라보는데 있어서 옳고 그름의 가치판단을 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 하는 분위기조차 생겨나게 되었으며 이를 어기는 주장에 있어서는 가차없이 문화상대주의의 굴레로 속박하려는 경향마저 생겨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